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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이 국내외 정세에 미친 영향 원문보기


나상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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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쟁의 과정을 포함한 전쟁 전후까지 보아야만 한다. 즉 발발하게 된 원인과 배경, 전개 과정, 결과를 모두 조망했을 때, 전체적 규모와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쟁의 결과는 민족 전체, 절대다수의 인민, ‘민중’이 감내해야 할 물질적, 정신적, 유?무형의 피해가 실로 막대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책임을 모면하고 상대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자 ‘누가 전쟁을 먼저 시작했는가’, ‘누가 전쟁으로 유도하였는가’라는 남침설과 남침유도설이라는 몰역사적, 선동적, 결론적 질문을 통해 합리적인 다양한 질문과 논의를 가로막고, 60여 년이 지난 21세기 현재까지 오직 가해자와 피해자, 아군과 적군, 선과 악의 폭력적 양자택일만을 강요하는 야만을 허물어내야 한다. 체제?이념?대리 전쟁(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최전선에서 남·북이 치른 전쟁), 정의의 전쟁(선·악, 아군과 적군), 내전(계급 전쟁-민중과 지배계급, 민족해방전쟁-민족세력과 반민족세력), 남과 북, 미국을 포함한 16개국, 소련, 중국, 일본까지 21개국 참전한 국제전이면서도 한반도를 벗어나 세계대전으로 발전하지 않은 제한전이면서 대규모 현대적 화력과 물량을 한 곳에 집중시킨 전면전, 총력전 성격도 지니고 있다. 결코 단순화시킬 수 없는 다양한 성격과 의미의 층위들이 중첩, 복합되어 전개된 전쟁이다. 지금까지 한국전쟁에 대한 논의는 크게 ...

주제어

#한국전쟁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상렬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박만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36 p.
키워드 한국전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41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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