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Gratitude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감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리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의 G초등학교 5학년 4개 반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후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반을 실험집단으로, 동질성이 검증된 1개 반을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감사성향 척도, 인지적 안녕감 척도, 정서척도,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6주 간 총 11회기에 걸친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두 집단 모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I - STATistics(Kim & Baker, 2012)를 이용한 검사지 반응의 통계적 분석과, 각 회기별 소감문, 프로그램 종결 후 아동 설문지 및 연구자 관찰을 통한 ...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감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리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의 G초등학교 5학년 4개 반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후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반을 실험집단으로, 동질성이 검증된 1개 반을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감사성향 척도, 인지적 안녕감 척도, 정서척도,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6주 간 총 11회기에 걸친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두 집단 모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I - STATistics(Kim & Baker, 2012)를 이용한 검사지 반응의 통계적 분석과, 각 회기별 소감문, 프로그램 종결 후 아동 설문지 및 연구자 관찰을 통한 내용 분석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감사성향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주관적 안녕감 사후 검사 점수와 그 하위요인인 삶의 만족도, 정적 정서는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부적 정서는 유의미하게 낮았다. 셋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심리적 부적응 사후 검사 점수와 그 하위요인인 우울/불안, 위축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아동 소감문 및 관찰 내용 분석 결과, 아동은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감사대상이 확장되고 감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반응경향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모습 및 긍정적인 반응은 증가한 반면, 부적응적인 태도가 감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즉,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감사성향 증진과 주관적 안녕감 증진 및 심리적 부적응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감사성향과 주관적 안녕감 증진, 심리적 부적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학급단위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심리적 부적응 감소의 예방적 차원의 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감사성향과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켜 아동의 정신 건강 증진에 기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아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증진 및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후속프로그램의 개발과 다른 연령의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감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리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의 G초등학교 5학년 4개 반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후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반을 실험집단으로, 동질성이 검증된 1개 반을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감사성향 척도, 인지적 안녕감 척도, 정서척도,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6주 간 총 11회기에 걸친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두 집단 모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I - STATistics(Kim & Baker, 2012)를 이용한 검사지 반응의 통계적 분석과, 각 회기별 소감문, 프로그램 종결 후 아동 설문지 및 연구자 관찰을 통한 내용 분석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감사성향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주관적 안녕감 사후 검사 점수와 그 하위요인인 삶의 만족도, 정적 정서는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부적 정서는 유의미하게 낮았다. 셋째, 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심리적 부적응 사후 검사 점수와 그 하위요인인 우울/불안, 위축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아동 소감문 및 관찰 내용 분석 결과, 아동은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감사대상이 확장되고 감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반응경향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모습 및 긍정적인 반응은 증가한 반면, 부적응적인 태도가 감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즉,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감사성향 증진과 주관적 안녕감 증진 및 심리적 부적응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감사성향과 주관적 안녕감 증진, 심리적 부적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학급단위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심리적 부적응 감소의 예방적 차원의 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감사성향과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켜 아동의 정신 건강 증진에 기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아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증진 및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후속프로그램의 개발과 다른 연령의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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