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정서지능이, 맡고 있는 아동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학급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사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사의 정서지능 및 아동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의 6학년 27개 반의 아동들과 그 담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학기말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교사용검사지와 아동용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용으로 문용린(1999)이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최근모형(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에 입각하여 감정이입이라는 영역을 부각시켜 개발한 성인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정서지능 검사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입각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로 초등학교 고학년용(초등학교 3-6학년) 정서지능검사를 사용하였다. 더불어 학업성취도는 2012년 6월 26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국가수준학업성취도(일제고사)의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의 시험결과를 자료로 분석해서 사용하였다. 분석도구로는 과목별, 교사수준별 ...
저자 | 양연정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심리학과 |
지도교수 | 조주연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85 |
키워드 | 교사의 정서지능 아동의 정서지능 학업성취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08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