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정서지능이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양연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정서지능이, 맡고 있는 아동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학급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사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사의 정서지능 및 아동의 정서지능은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의 6학년 27개 반의 아동들과 그 담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학기말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교사용검사지와 아동용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용으로 문용린(1999)이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최근모형(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에 입각하여 감정이입이라는 영역을 부각시켜 개발한 성인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정서지능 검사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입각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로 초등학교 고학년용(초등학교 3-6학년) 정서지능검사를 사용하였다. 더불어 학업성취도는 2012년 6월 26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국가수준학업성취도(일제고사)의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의 시험결과를 자료로 분석해서 사용하였다. 분석도구로는 과목별, 교사수준별 ...

주제어

#교사의 정서지능 아동의 정서지능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연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학과
지도교수 조주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5
키워드 교사의 정서지능 아동의 정서지능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