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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 윤리학의 교육학적 해석
An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Schopenhauer's Ethics 원문보기


장효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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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쇼펜하우어의 윤리학을 존재의 윤리학으로 해석하고 그 교육학적 함의를 밝히는 데에 있다.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자유」와 「도덕의 기초」는 ‘도덕적 인간은 어떤 인간이며 어떻게 형성되는가’라는 교육의 근본 질문에 대한 대답을 담고 있으며, 그의 대답은 교육에 관한 논의가 반드시 ‘인간 존재의 구조와 형성’ 문제를 모두 다루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도덕에 관한 통념에 의하면,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성의 형성’은 각각 윤리학과 도덕교육론이 독립적으로 탐구해야 할 별개의 문제로 간주된다. 도덕성의 개념 문제와 도덕성의 형성 문제를 별개로 분리시켜 취급하고 있는 기존의 윤리학과 도덕교육이론은 도덕을 ‘행위’의 문제로만 국한시킨다는 점에서 각각 행위의 윤리학과 도덕적 행동을 강조하는 도덕교육이론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ttempt to interpret Schopenhauer’s ethics in educational context. Schopenhauer propounded ‘morality of being’ as against the ‘morality of doing’, bringing the issue of doing and being to the front. The ‘ethics of doing’, which represents common notion of morality, defines morality ...

주제어

#쇼펜하우어 존재의 윤리학 도덕성 도덕교육 메타프락시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효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지도교수 김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01
키워드 쇼펜하우어 존재의 윤리학 도덕성 도덕교육 메타프락시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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