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미래 과학 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초등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출품한 발명품을 초등 과학 교과의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과의 관련성을 어느 정도 두고 고안하게 되었는지, 또 그 속에 어떠한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었는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등학생 수상작품 7...
현대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미래 과학 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초등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출품한 발명품을 초등 과학 교과의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과의 관련성을 어느 정도 두고 고안하게 되었는지, 또 그 속에 어떠한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었는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등학생 수상작품 706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재활용을 제외한 다른 분야 생활과학Ⅰ, 생활과학Ⅱ, 학습용품, 과학완구 분야에서 모두 운동과 에너지 영역이 가장 많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서 학습하는 내용들이 초등학생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자석, 전기회로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거나 지레, 도르레, 용수철과 같은 도구를 다루는 내용이 많아 쉽게 발명품을 만들거나 고안해낼 때 적용 가능한 과학 영역이 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둘째, 수상작품들은 각 영역별로 운동과 에너지 영역 중에서는 에너지와 도구, 전기회로, 무게재기, 자석의 성질을 많이 적용하였고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는 계절의 변화, 물질 영역에서는 기체의 성질, 생명 영역에서는 생태계와 환경이 많이 적용되었다. 셋째,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등학생들의 수상작품으로는 생활과학Ⅰ의 작품수가 200(28.3%)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고 학습용품 195(27.6%), 생활과학Ⅱ 113(16%), 자원재활용 102(14.4%), 과학완구 96(13.7%)순으로 나타났다. 발명의 입문 시기에서는 자연스럽게 생활 발명을 통해 발명에 대한 사고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수상작품수가 2004년 이후 계속적으로 늘어났으며 발명품 제작이나 창의적인 사고력에 관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심사 기준에서 과학적 원리를 얼마나 적용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큰 비중을 둔다면 학생들이 발명품을 고안해 낼 때 좀 더 과학적 원리를 찾기 위해 탐구하려고 노력할 것이라 제안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미래 과학 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초등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출품한 발명품을 초등 과학 교과의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과의 관련성을 어느 정도 두고 고안하게 되었는지, 또 그 속에 어떠한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었는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등학생 수상작품 706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재활용을 제외한 다른 분야 생활과학Ⅰ, 생활과학Ⅱ, 학습용품, 과학완구 분야에서 모두 운동과 에너지 영역이 가장 많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서 학습하는 내용들이 초등학생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자석, 전기회로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거나 지레, 도르레, 용수철과 같은 도구를 다루는 내용이 많아 쉽게 발명품을 만들거나 고안해낼 때 적용 가능한 과학 영역이 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둘째, 수상작품들은 각 영역별로 운동과 에너지 영역 중에서는 에너지와 도구, 전기회로, 무게재기, 자석의 성질을 많이 적용하였고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는 계절의 변화, 물질 영역에서는 기체의 성질, 생명 영역에서는 생태계와 환경이 많이 적용되었다. 셋째,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초등학생들의 수상작품으로는 생활과학Ⅰ의 작품수가 200(28.3%)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고 학습용품 195(27.6%), 생활과학Ⅱ 113(16%), 자원재활용 102(14.4%), 과학완구 96(13.7%)순으로 나타났다. 발명의 입문 시기에서는 자연스럽게 생활 발명을 통해 발명에 대한 사고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수상작품수가 2004년 이후 계속적으로 늘어났으며 발명품 제작이나 창의적인 사고력에 관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심사 기준에서 과학적 원리를 얼마나 적용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큰 비중을 둔다면 학생들이 발명품을 고안해 낼 때 좀 더 과학적 원리를 찾기 위해 탐구하려고 노력할 것이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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