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과 타이완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편성 체제를 비교·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 나라 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수준 교육과정 운영 및 체제를 분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운영과 국어 교과서 편찬의 기본 자료를 살펴본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의 구성 체제 분석을 통해 교과서 편찬과 관련된 차이점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발견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중심으로 Ⅱ장에서는 두 나라 현행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운영 체제와 목표, 편제, 시간 배당과 교과서 정책을 알아보고, 두 나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교육 목표, 하위 영역과 하위 목표의 설정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교과서를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의 두 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외적 체제는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삽화 운영을 알아보고 내적 체제는 교과서 구성 요소, 학습 활동, 교과서의 텍스트 선정 방식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타이완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운영 체제, 교육 목표의 설정, 편제와 시간 배당, 교과서 정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 몇 가지다. 한국의 교육 목표는 시대 흐름에 맞추어 상호주의 문화관을 추가할 필요가 있고, 타이완은 학교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편제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은 학년군을 나눌 때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하고, 교과 특성에 따라 시간 배정 방식을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검정 체제에 따라 교과서 선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교과서 개발 동질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구성 특징, 교육 목표의 설정, 하위 영역의 구분, 하위 목표의 설정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몇 가지다. 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전반적인 교과 학습 내용의 방향과 체계적인 평가 과정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아 개선 논의가 조금 필요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가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으며 목표 배분 방식도 규정하지 않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를 정교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는 외적 체제에서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그림 자료 운영 방식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국어 교과서를 언어 기능별로 분책하여 제작하고 있으나 언어의 본질에 따라 분책하지 않고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가 가능하도록 통합하여 편찬하는 방안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 교과서는 학습 과정 중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게 필요하며, 유효한 ...
이 연구는 한국과 타이완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편성 체제를 비교·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 나라 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수준 교육과정 운영 및 체제를 분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운영과 국어 교과서 편찬의 기본 자료를 살펴본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의 구성 체제 분석을 통해 교과서 편찬과 관련된 차이점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발견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중심으로 Ⅱ장에서는 두 나라 현행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운영 체제와 목표, 편제, 시간 배당과 교과서 정책을 알아보고, 두 나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교육 목표, 하위 영역과 하위 목표의 설정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교과서를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의 두 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외적 체제는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삽화 운영을 알아보고 내적 체제는 교과서 구성 요소, 학습 활동, 교과서의 텍스트 선정 방식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타이완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운영 체제, 교육 목표의 설정, 편제와 시간 배당, 교과서 정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 몇 가지다. 한국의 교육 목표는 시대 흐름에 맞추어 상호주의 문화관을 추가할 필요가 있고, 타이완은 학교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편제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은 학년군을 나눌 때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하고, 교과 특성에 따라 시간 배정 방식을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검정 체제에 따라 교과서 선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교과서 개발 동질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구성 특징, 교육 목표의 설정, 하위 영역의 구분, 하위 목표의 설정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몇 가지다. 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전반적인 교과 학습 내용의 방향과 체계적인 평가 과정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아 개선 논의가 조금 필요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가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으며 목표 배분 방식도 규정하지 않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를 정교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는 외적 체제에서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그림 자료 운영 방식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국어 교과서를 언어 기능별로 분책하여 제작하고 있으나 언어의 본질에 따라 분책하지 않고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가 가능하도록 통합하여 편찬하는 방안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 교과서는 학습 과정 중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게 필요하며, 유효한 동기 유발과 이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림 자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두 나라 국어 교과서의 내적 체제는 교과서 구성 요소, 학습 활동, 텍스트 선정의 세 갈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몇 가지다. 타이완은 교과서 편제에서 부록의 다양성과 단원의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듣기·말하기 학습 활동을 적절하게 배정해야 한다. 타이완의 학습 활동은 학습 목표와 연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며 텍스트 선정의 범위와 문학에 대한 정의를 좀 더 엄격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언어 사용 능력 향상과 글에 담긴 정서적 가치를 같이 배울 수 있도록 두 나라 모두 텍스트를 다루는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국과 타이완에서 현재 쓰이고 있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한국)과 9년 일관 과정(타이완) 그리고 국어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분석·비교하여 얻은 차이점을 토대로 초등 국어 교육과 교과서 편찬 방법을 개선하는 데 바탕이 될 만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두 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체제를 분석하여 비교한 것을 바탕으로 두 나라 초등 국어 교육의 경험을 공유하며, 나아가 두 나라 모두 더 발전된 자국어 교육을 추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과 타이완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편성 체제를 비교·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 나라 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수준 교육과정 운영 및 체제를 분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운영과 국어 교과서 편찬의 기본 자료를 살펴본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의 구성 체제 분석을 통해 교과서 편찬과 관련된 차이점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발견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중심으로 Ⅱ장에서는 두 나라 현행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운영 체제와 목표, 편제, 시간 배당과 교과서 정책을 알아보고, 두 나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교육 목표, 하위 영역과 하위 목표의 설정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교과서를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의 두 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외적 체제는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삽화 운영을 알아보고 내적 체제는 교과서 구성 요소, 학습 활동, 교과서의 텍스트 선정 방식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이루어진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타이완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운영 체제, 교육 목표의 설정, 편제와 시간 배당, 교과서 정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 몇 가지다. 한국의 교육 목표는 시대 흐름에 맞추어 상호주의 문화관을 추가할 필요가 있고, 타이완은 학교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편제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은 학년군을 나눌 때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교과간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하고, 교과 특성에 따라 시간 배정 방식을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검정 체제에 따라 교과서 선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교과서 개발 동질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구성 특징, 교육 목표의 설정, 하위 영역의 구분, 하위 목표의 설정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몇 가지다. 타이완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전반적인 교과 학습 내용의 방향과 체계적인 평가 과정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아 개선 논의가 조금 필요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가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으며 목표 배분 방식도 규정하지 않았다. 타이완은 하위 목표를 정교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타이완의 국어 교과서는 외적 체제에서 분책 여부, 크기와 쪽수, 그림 자료 운영 방식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국어 교과서를 언어 기능별로 분책하여 제작하고 있으나 언어의 본질에 따라 분책하지 않고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가 가능하도록 통합하여 편찬하는 방안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 교과서는 학습 과정 중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게 필요하며, 유효한 동기 유발과 이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림 자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두 나라 국어 교과서의 내적 체제는 교과서 구성 요소, 학습 활동, 텍스트 선정의 세 갈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몇 가지다. 타이완은 교과서 편제에서 부록의 다양성과 단원의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듣기·말하기 학습 활동을 적절하게 배정해야 한다. 타이완의 학습 활동은 학습 목표와 연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며 텍스트 선정의 범위와 문학에 대한 정의를 좀 더 엄격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언어 사용 능력 향상과 글에 담긴 정서적 가치를 같이 배울 수 있도록 두 나라 모두 텍스트를 다루는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국과 타이완에서 현재 쓰이고 있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한국)과 9년 일관 과정(타이완) 그리고 국어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분석·비교하여 얻은 차이점을 토대로 초등 국어 교육과 교과서 편찬 방법을 개선하는 데 바탕이 될 만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두 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체제를 분석하여 비교한 것을 바탕으로 두 나라 초등 국어 교육의 경험을 공유하며, 나아가 두 나라 모두 더 발전된 자국어 교육을 추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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