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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도시철도 지하철 운행 여부에 따라 유속 및 유량이 수시로 변하는 내부 비정상 유동 특성을 고려한 도시철도 지하터널용 전기집진기 개발을 위한 최적의 집진극 형상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평판의 집진극에 slit 유무 및 slit 폭이 전기집진기내 유동 특성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치해석 수행하였고 집진효율 비교, 평가를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단식 전기집진기를 대상으로 하였고 지하철 운행여부에 따라 도시철도 터널 및 전기집진기내 유량 및 유속이 수시로 변하는 조건을 감안하여 총 4가지 유속(3, 6, 9 ,12m/s) 조건을 적용하였고 집진극 slit 유무에 의한 차이뿐만 아니라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기 위해 slit 이 없는 경우와 함께 4가지 slit 폭(3, 5, 7, 10mm)을 가진 집진극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코드는 상용 프로그램인 ...
저자 | 구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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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청정공학협동과정 기계공학전공 |
지도교수 | 황정호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47장 |
키워드 | 도시철도 지하터널 전기집진기 집진극 슬릿 난류강도 집진효율 urban railway underground tunnel electrostatic precipitator(ESP) slit-type collecting electrode turbulent intensity collection efficienc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37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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