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청자의 방송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보편화된 개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이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이러한 능동적인 시청자 참여가 프로그램을 진행시키는 기본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능 장르로 정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학술적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으며, 특히 시청 효과와 관련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 참여가 시청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이에 생방송 문자 투표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두 변인을 관여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매개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관여도(involvement)는 주로 개인 심리적 차원의 흥미, 관심, 몰입, 주목성 등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되어 왔다.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끊임없는 경쟁이 가져오는 긴장감과 기대감을 통해 시청자의 몰입과 주목을 이끌어냄으로써 프로그램 관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는 특정 참가자를 지지하는 경향이 강하며, 생방송 문자 투표를 통해 자신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밝히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인해 시청자와 지지하는 참가자 사이에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청자의 방송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보편화된 개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이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이러한 능동적인 시청자 참여가 프로그램을 진행시키는 기본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능 장르로 정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학술적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으며, 특히 시청 효과와 관련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 참여가 시청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이에 생방송 문자 투표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두 변인을 관여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매개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관여도(involvement)는 주로 개인 심리적 차원의 흥미, 관심, 몰입, 주목성 등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되어 왔다.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끊임없는 경쟁이 가져오는 긴장감과 기대감을 통해 시청자의 몰입과 주목을 이끌어냄으로써 프로그램 관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는 특정 참가자를 지지하는 경향이 강하며, 생방송 문자 투표를 통해 자신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밝히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인해 시청자와 지지하는 참가자 사이에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이 형성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생방송 문자 투표는 프로그램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 참여 정도와 프로그램 충성도 사이에 정적인 관계가 검증되어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 정도가 시청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생방송 문자 투표와 관여도, 준사회적 상호작용, 프로그램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여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생방송 문자 투표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즉,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는 프로그램 관여도와 출연자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시청 효과를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한 정량적 연구 영역의 확장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의 가능성과 필요성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능동적 시청 행위가 시청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연구 또한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그러한 연구 필요성에 부응하는 시도이며, 프로그램 제작 실무자에게는 시청자 참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청자의 방송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보편화된 개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이 실시간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이러한 능동적인 시청자 참여가 프로그램을 진행시키는 기본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능 장르로 정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학술적 연구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으며, 특히 시청 효과와 관련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 참여가 시청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이에 생방송 문자 투표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두 변인을 관여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매개할 것이라 예측하였다. 관여도(involvement)는 주로 개인 심리적 차원의 흥미, 관심, 몰입, 주목성 등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되어 왔다.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우 끊임없는 경쟁이 가져오는 긴장감과 기대감을 통해 시청자의 몰입과 주목을 이끌어냄으로써 프로그램 관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시청자는 특정 참가자를 지지하는 경향이 강하며, 생방송 문자 투표를 통해 자신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밝히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인해 시청자와 지지하는 참가자 사이에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이 형성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생방송 문자 투표는 프로그램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 참여 정도와 프로그램 충성도 사이에 정적인 관계가 검증되어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 정도가 시청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생방송 문자 투표와 관여도, 준사회적 상호작용, 프로그램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여도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생방송 문자 투표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즉,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는 프로그램 관여도와 출연자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시청 효과를 매개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한 정량적 연구 영역의 확장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의 가능성과 필요성은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능동적 시청 행위가 시청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연구 또한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그러한 연구 필요성에 부응하는 시도이며, 프로그램 제작 실무자에게는 시청자 참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 시청자 참여 관여도 준사회적 상호작용 충성도 매개효과 audition survival program audience participation involvement para-social inetraction program loyalty mediating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승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전공
지도교수
박남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64장
키워드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 시청자 참여 관여도 준사회적 상호작용 충성도 매개효과 audition survival program audience participation involvement para-social inetraction program loyalty mediating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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