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SOHO)는 영어‘Small Office, Home Office’의 머리글자로 파생된 신조어이며 즉 재택근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SOHO는 사람의 생각과 경제의 발전으로 인하여 파생된 새로운 직업 형태로서 근무와 일상생활이 일체화되는 생활 방식이며 공간을 절약하는 측면에서는 소형 부동산 투자이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중국의 경우 대학 졸업생이나 무직인(無職人)들이고 한국은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직업군(職業群), 그리고 일본은 주부가 주를 이루며 미국에선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SOHO족의 구성에 따라 공간 디자인이라는 투자업자들의 새로운 목표이면서 새로운 인테리어 시장을 형성하 므로서 건축 경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SOHO의 생활방식 측면에서 인테리어 사용상의 특징은 공간기능의 복합성이다. 만약 개인적 공간에 외부와 연결하는 ...
소호(SOHO)는 영어‘Small Office, Home Office’의 머리글자로 파생된 신조어이며 즉 재택근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SOHO는 사람의 생각과 경제의 발전으로 인하여 파생된 새로운 직업 형태로서 근무와 일상생활이 일체화되는 생활 방식이며 공간을 절약하는 측면에서는 소형 부동산 투자이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중국의 경우 대학 졸업생이나 무직인(無職人)들이고 한국은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직업군(職業群), 그리고 일본은 주부가 주를 이루며 미국에선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SOHO족의 구성에 따라 공간 디자인이라는 투자업자들의 새로운 목표이면서 새로운 인테리어 시장을 형성하 므로서 건축 경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SOHO의 생활방식 측면에서 인테리어 사용상의 특징은 공간기능의 복합성이다. 만약 개인적 공간에 외부와 연결하는 작업공간을 구성하려면 작업과 생활 공간을 서로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이 결과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즉 SOHO의 경제조건, 작업방식, 작업특징, 심리적 수요, 일반 실내설계, 일반 사무실 설계의 디자인 특징을 복합적으로 연구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인체공학, 심리학, 색채학 등 다방면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야, SOHO의 작업과 생활에 최적화한 공간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OHO족 실내 공간 최적화 디자인 완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하였다.
제 1 장: SOHO의 생성배경과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해 해석과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목적과 연구방향을 제시하며, 이것을 중심으로 상세한 연구계획과 방법 및 범위를 서술한다.
제 2 장: 일반적인 인테리어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와 설명을 하였다. 실내 인테리어의 정의와 역사 발전 등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의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현재 SOHO의 실내 디자인에서 선진국의 디자인 사례연구에서 SOHO의 실내디자인 발전상황과 현재 아시아 SOHO실내디자인의 발전상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과정에 새로운 문제와 부족한 점을 찾아내어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제품 디자인 결과물에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다.
제 3 장: 실내 인테리어에서의 점, 선, 면의 조형요소와 실내형태가 심리에 미치는 대한 영향을 소개하였고 SOHO 직업 생활의 일체화로 존재하기에 Office 디자인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와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인테리어 공간에서 색채가 어떻게 사람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고 사람들의 시각 및 심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데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내공간에서 일반인들이 느끼는 시각차의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제 4 장: SOHO의 정의, 발전부터 SOHO 사람들에 대하여 전면적인 인식과 분석을 하고 그들의 경제상황, 작업종류, 작업특징과 심리를 통하여 SOHO의 상세한 실내 능동성(能动性) 분석을 하였다.
SOHO는 직업 과 생활의 일체화로 존재하기에 일반 사무실 디자인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와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 하였다. 최적화된 공간의 디자인 특징을 얻어 공간 “최적화”에 대하여 간단한 정의와 이해를 하고자 한다.
제 5 장: 상술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본연구의 결과물의 디자인요소, 디자인컨셉,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작품에 대하여 상세한 디자인 설명을 한다.
제 6 장: 본 논문의 디자인 연구방향에 따라 한, 중 양국(兩國)의 설문지에 대하여 조사 연구를 하였고 이 조사 연구결과에 따라 상세한 정리와 분석을 했다. 이로서 사람들이 느끼는 SOHO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다. SOHO족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심리와 생리적인 수요를 알아보고 이 수치들을 향후 SOHO 실내 인테리어의 참고로 하여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한다. 최종의 결론에서는 향후 SOHO족의 실내디자인 최적화는 공간의 활용 문제와 가이드라인 등을 연구 결과물로 제시하였다.
소호(SOHO)는 영어‘Small Office, Home Office’의 머리글자로 파생된 신조어이며 즉 재택근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SOHO는 사람의 생각과 경제의 발전으로 인하여 파생된 새로운 직업 형태로서 근무와 일상생활이 일체화되는 생활 방식이며 공간을 절약하는 측면에서는 소형 부동산 투자이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중국의 경우 대학 졸업생이나 무직인(無職人)들이고 한국은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직업군(職業群), 그리고 일본은 주부가 주를 이루며 미국에선 예술가나 디자이너들이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SOHO족의 구성에 따라 공간 디자인이라는 투자업자들의 새로운 목표이면서 새로운 인테리어 시장을 형성하 므로서 건축 경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SOHO의 생활방식 측면에서 인테리어 사용상의 특징은 공간기능의 복합성이다. 만약 개인적 공간에 외부와 연결하는 작업공간을 구성하려면 작업과 생활 공간을 서로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이 결과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즉 SOHO의 경제조건, 작업방식, 작업특징, 심리적 수요, 일반 실내설계, 일반 사무실 설계의 디자인 특징을 복합적으로 연구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인체공학, 심리학, 색채학 등 다방면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야, SOHO의 작업과 생활에 최적화한 공간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OHO족 실내 공간 최적화 디자인 완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하였다.
제 1 장: SOHO의 생성배경과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해 해석과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목적과 연구방향을 제시하며, 이것을 중심으로 상세한 연구계획과 방법 및 범위를 서술한다.
제 2 장: 일반적인 인테리어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와 설명을 하였다. 실내 인테리어의 정의와 역사 발전 등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의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현재 SOHO의 실내 디자인에서 선진국의 디자인 사례연구에서 SOHO의 실내디자인 발전상황과 현재 아시아 SOHO실내디자인의 발전상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과정에 새로운 문제와 부족한 점을 찾아내어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제품 디자인 결과물에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다.
제 3 장: 실내 인테리어에서의 점, 선, 면의 조형요소와 실내형태가 심리에 미치는 대한 영향을 소개하였고 SOHO 직업 생활의 일체화로 존재하기에 Office 디자인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와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인테리어 공간에서 색채가 어떻게 사람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고 사람들의 시각 및 심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데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내공간에서 일반인들이 느끼는 시각차의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제 4 장: SOHO의 정의, 발전부터 SOHO 사람들에 대하여 전면적인 인식과 분석을 하고 그들의 경제상황, 작업종류, 작업특징과 심리를 통하여 SOHO의 상세한 실내 능동성(能动性) 분석을 하였다.
SOHO는 직업 과 생활의 일체화로 존재하기에 일반 사무실 디자인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와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 하였다. 최적화된 공간의 디자인 특징을 얻어 공간 “최적화”에 대하여 간단한 정의와 이해를 하고자 한다.
제 5 장: 상술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본연구의 결과물의 디자인요소, 디자인컨셉,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작품에 대하여 상세한 디자인 설명을 한다.
제 6 장: 본 논문의 디자인 연구방향에 따라 한, 중 양국(兩國)의 설문지에 대하여 조사 연구를 하였고 이 조사 연구결과에 따라 상세한 정리와 분석을 했다. 이로서 사람들이 느끼는 SOHO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다. SOHO족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심리와 생리적인 수요를 알아보고 이 수치들을 향후 SOHO 실내 인테리어의 참고로 하여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한다. 최종의 결론에서는 향후 SOHO족의 실내디자인 최적화는 공간의 활용 문제와 가이드라인 등을 연구 결과물로 제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