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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활용한 교재 개발 모형 연구 원문보기


양연류 (세한대학교 대학원 한국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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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해 KBS에서 방송된 를 활용해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준비하는 교재 개발의 모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997년 한국어능력시험이 처음으로 시행된 이후 2013년까지 30회가 실행되고 있다. 이 시험은 한국어능력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었으며, 한국에 유학 올 때 자격조건의 강화(4급)와 자국 내에서 취직을 할 때 TOPIK 성적을 요구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편승해서 해마다 응시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응시자들에게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적절한 교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교재는 TOPIK 시험의 유형(1교시 어휘, 문법, 쓰기 / 2교시 듣기, 읽기)에 맞춰 문제 풀이 위주와 해설 중심으로 대부분 만들어져 있고, 예상문제집 수준이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응용력을 키우는 교재는 전무한 실정이다.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이미 몇 가지 효과를 얻은 바 있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연류
학위수여기관 세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83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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