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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중 자아개념과 진로인식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로서는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과 진로인식 하위요인 변인 군 사이의 정준상관정도는 어떠한가? 이며 분석방법은 정준상관분석이다. 연구대상은 광주 시내 한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90명에게 질문지를 배부ㆍ회수하였고 이 중 진지하게 답안지를 작성하고 모든 정보가 표시된 질문지를 모아 157명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자아개념은 Shavelson(1982)의 하위분류에 따라 정종진(1995)이 초등학생에 맞도록 표준화한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진로인식은 '진로인식에 관련된 질문지'로 한국교육개발원(1986)의 자료를 참고로 조선자(2009)가 만든 것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으로는 학업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신체적 자아, 정서적 자아의 4가지가 있고, 진로인식수준의 하위요인으로 자아인식,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일에 대한 태도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두 ...
저자 | 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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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5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049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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