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인식간의 정준상관분석 원문보기


하영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중 자아개념과 진로인식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로서는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과 진로인식 하위요인 변인 군 사이의 정준상관정도는 어떠한가? 이며 분석방법은 정준상관분석이다. 연구대상은 광주 시내 한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90명에게 질문지를 배부ㆍ회수하였고 이 중 진지하게 답안지를 작성하고 모든 정보가 표시된 질문지를 모아 157명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자아개념은 Shavelson(1982)의 하위분류에 따라 정종진(1995)이 초등학생에 맞도록 표준화한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고, 진로인식은 '진로인식에 관련된 질문지'로 한국교육개발원(1986)의 자료를 참고로 조선자(2009)가 만든 것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으로는 학업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신체적 자아, 정서적 자아의 4가지가 있고, 진로인식수준의 하위요인으로 자아인식,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일에 대한 태도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영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049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