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언어문화 교육내용 대조 연구 원문보기


조정순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하고 사용한다는 것은 한국어 자체뿐만 아니라 한국어에 내포된 문화적 배경, 곧 한국인들의 가치 체계와 행동 양식까지 함께 익히고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를 일반문화와 언어문화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학자들마다 정의 하는 바가 조금 씩 다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정의 한다. 일반 문화는 한 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가시적인 모든 문화적 유산이며, 언어문화는 목표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민족의식에서 비롯되는 언어의식과 문화심리가 행동양식으로 드러나는 비가시적인 언어적 요소이다. 흔히 한국어만 학습하면 문화는 부차적으로 학습된다고 믿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언어교육에서 문화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동반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목표언어 사용자의 가치체계, 행동양식, 태도, 관습 같은 심층적인 행위문화에 논의의 근간을 두면서 목표언어 학습은 학습자의 모국어인 중국어와 비교, 대조를 통해서 한국어의 언어문화를 인지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언어문화를 중시해야 하는 당위성을 밝히며, 다양한 문화 범주를 어떻게 설정하고, 학습자에게 교육 할 문화 내용은 무엇인지 밝힐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한 언어문화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 단계에 맞추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어 교재를 통해서 언어문화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고 본 논문의 언어문화 범위와 구성요소를 제시했다. 이에 심혜령(2010)의 일반문화, 언어문화, 문학 등의 분류를 바탕으로 본 논문의 문화 항목도 앞의 세 분류에 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재한 교사와 재중 교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설문 의도는 한국어 교육 현장의 교사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반드시 배워야 하고, 배워야 하지만 배우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문항을 토대로 학습자들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분석은 통계분석 SPSS를 이용하여 개별 항목 분석을 했다. 분석 결과에서는 재한, 재중 교사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다. 공통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한중 언어의 차이와 의식주 및 언어심리에 의한 사유방식(문화 오해에서 비롯된 갈등)이었다. 둘째, 교수자들의 분석을 토대로 학습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foreigners learn and use Korean language. It means understanding not only Korean language itself but also the Korean culture background - its behavior patterns and Korean’s value systems. Typicall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lture can be classified as general culture and language ...

주제어

#한국어문학 언어문화 교육내용대조 한국어교육 문화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순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문학과
지도교수 심혜령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211 p.
키워드 한국어문학 언어문화 교육내용대조 한국어교육 문화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187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