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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이주 정서 불안정 아동의 연극치료 사례연구 : 역할 이론과 극 활동을 중심으로
Drama therapy Case Study on a Child with Emotional Insecurity in Third-Culture : in use of role theory and performance 원문보기


조은선 (용인대학교 예술치료학과 예술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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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해외로 이주한 정서 불안정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극치료 작업을 정리 분석한 것으로, ‘역할’ 경험이 해외 이주 아동들의 정서 불안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인지와 행동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A국에 정착하기 이전 3회 이상의 해외 이주 경험이 있던 이주 아동이다. 그는 잦은 환경의 변화와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불안 장애로 모국과 타국의 어느 문화권에도 적응하지 못한 채 과잉 행동과 거짓말, 폭력성 등의 문제 행동을 표출하였다. 또한 이민 1세대인 부모 역시 아동에게 적절한 돌봄을 제공해주지 못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인 외로움과 고립, 불안은 더욱 높아졌다. 연구자는 이러한 불안의 특징을 Winnicott의 ‘부모의 돌봄’ 관점으로 파악하여 심리학적 접근 방향을 모색하였고, 연극치료의 진단평가를 활용하여 역할에 따른 극적 요소 사용, 참여자의 역할 체계의 변화, 이야기의 구조를 분석하여 평가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plores a drama therapy case on an immigrant child with emotional insecurity, and examines how the "role-play" helps children with emotional insecurity in third-culture and its positive influence on cognition and action. The case study takes a form of participatory research study and th...

주제어

#연극치료 예술치료 정서불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선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예술치료학전공
지도교수 박미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39
키워드 연극치료 예술치료 정서불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372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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