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철도 궤도는 유지관리비가 많이 드는 자갈구조에서 유지보수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로 적용시키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열차 하중을 지지하는 연속체 구조이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균열제한 범위를 넘어서는 균열이 발생되는 구간도 발견되었다. 발생한 균열형태는 도상균열, 침목균열, 침목-도상분리로 제한되며, 이러한 균열발생의 주된 원인은 건조수축과 온도변화, 품질관리미흡 등이 있다. 본 논문은 콘크리트 궤도의 균열발생 원인에 대한 균열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균열단면에서의 철근응력 및 콘크리트응력의 변화 그래프를 토대로 이론식과 간략식을 제안하여 설계자들이 설계를 할 경우와 현장에서 시공을 할 경우 균열거리와 균열 폭의 예측 값을 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일부 구간에서는 재료적인 보강측면으로 콘크리트 궤도에 ...
현재 우리나라의 철도 궤도는 유지관리비가 많이 드는 자갈구조에서 유지보수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로 적용시키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열차 하중을 지지하는 연속체 구조이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균열제한 범위를 넘어서는 균열이 발생되는 구간도 발견되었다. 발생한 균열형태는 도상균열, 침목균열, 침목-도상분리로 제한되며, 이러한 균열발생의 주된 원인은 건조수축과 온도변화, 품질관리미흡 등이 있다. 본 논문은 콘크리트 궤도의 균열발생 원인에 대한 균열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균열단면에서의 철근응력 및 콘크리트응력의 변화 그래프를 토대로 이론식과 간략식을 제안하여 설계자들이 설계를 할 경우와 현장에서 시공을 할 경우 균열거리와 균열 폭의 예측 값을 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일부 구간에서는 재료적인 보강측면으로 콘크리트 궤도에 강섬유를 사용한 실험적 및 이론적 방법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고, 강섬유를 혼입하게 됨에 따라 제한된 균열 폭의 감소는 연속체 구조인 콘크리트 궤도의 사용성 및 내구성을 상당히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통해서 강섬유의 효율적인 성능이 균열저감 방안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철도 궤도는 유지관리비가 많이 드는 자갈구조에서 유지보수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로 적용시키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열차 하중을 지지하는 연속체 구조이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균열제한 범위를 넘어서는 균열이 발생되는 구간도 발견되었다. 발생한 균열형태는 도상균열, 침목균열, 침목-도상분리로 제한되며, 이러한 균열발생의 주된 원인은 건조수축과 온도변화, 품질관리미흡 등이 있다. 본 논문은 콘크리트 궤도의 균열발생 원인에 대한 균열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균열단면에서의 철근응력 및 콘크리트응력의 변화 그래프를 토대로 이론식과 간략식을 제안하여 설계자들이 설계를 할 경우와 현장에서 시공을 할 경우 균열거리와 균열 폭의 예측 값을 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일부 구간에서는 재료적인 보강측면으로 콘크리트 궤도에 강섬유를 사용한 실험적 및 이론적 방법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고, 강섬유를 혼입하게 됨에 따라 제한된 균열 폭의 감소는 연속체 구조인 콘크리트 궤도의 사용성 및 내구성을 상당히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통해서 강섬유의 효율적인 성능이 균열저감 방안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In this study, the crack properties of reinforced concrete(RC) slabs an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slabs for railway by experimental method are discussed. The major role played by the steel fiber occurs in the post-cracking zone, in which the fibers bridge across the cracked matrix. Bec...
In this study, the crack properties of reinforced concrete(RC) slabs an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slabs for railway by experimental method are discussed. The major role played by the steel fiber occurs in the post-cracking zone, in which the fibers bridge across the cracked matrix. Because of its improved ability to break crack, SFRC has better crack properties than that of reinforced concrete (RC). Crack properties are influenced by longitudinal reinforcement ratio, volume and type of steel fiber, strength of concrete and the stress level. Crack width and crack number in the SFRC slabs have been evaluated from experimental test data at various levels in the slabs.
In this study, the crack properties of reinforced concrete(RC) slabs an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slabs for railway by experimental method are discussed. The major role played by the steel fiber occurs in the post-cracking zone, in which the fibers bridge across the cracked matrix. Because of its improved ability to break crack, SFRC has better crack properties than that of reinforced concrete (RC). Crack properties are influenced by longitudinal reinforcement ratio, volume and type of steel fiber, strength of concrete and the stress level. Crack width and crack number in the SFRC slabs have been evaluated from experimental test data at various levels in the slab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