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석조문화재 보호각의 형식과 기능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김경애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 문화유산활용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석조문화재는 대부분 야외에 있어 인위적 또는 자연적 요인에 의한 손상의 저감과 장기적인 보존을 위해 보호각이 필요하다. 석조문화재 보호각의 형식과 기능에 관한 고찰을 위해 우리나라 석조문화재 보호각의 현황과 보호각에 대하여 유형별 사례를 살펴보았다. 2013년도 문화재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국가지정 석조문화재는 총 565건이 있으며, 그 중에서 110건의 문화재에 보호각이 건립되었다. 석조문화재의 훼손은 크게 자연적 손상과 인위적 손상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자연적 훼손은 빗물, 대기오염, 수분동결, 지반습기침투, 염석출, 생물서식, 구조불안정, 암석의 물성 그리고 우수의 작용을 들 수 있으며, 인위적 훼손은 대부분 복합적이다. 이러한 훼손을 저감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을 고려한 이상적인 보호각의 건립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보호각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세워질 바람직한 보호각의 형태나 기능에 대해 검토하였다. 석조문화재의 보호각은 문화재를 자연적 및 인위적 훼손으로 부터 방어하기 위해 만든 건조물이며 보호각의 건립목적은 주변 환경으로부터의 문화재 보존에 있다. 현존하는 보호각은 석불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ne culture heritages need protective shelter to be preserved and protected because most of them are built outside. When condering the function and form for the stone culture heritage structure, I looked at definitions and functions of current protective shelters as an example and pattern for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애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유산활용전공
지도교수 이찬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4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739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