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이 마이스너 효과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자성유체(Magnetic Fluid)를 이용한 자기력선 시각화 실험』이 마이스너 효과를 이해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문제를 도출하기 위해 예비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 연구에서는 첫째로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초전도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둘째로 과학, 물리 교과서에 서술된 마이스너 효과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였다. 셋째로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2학년 남학생 8명을 대상으로 마이스너 효과와 관련된 탐구 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예비 연구결과 첫째로 고등학생들이 초전도 현상 중 자기적 특성에 관심이 많은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로 고등학교 과학, 물리Ⅰ ...
저자 | 신재성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물리교육 |
지도교수 | 최재혁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8 |
키워드 | 마이스너 효과 자기력선 시각화 자성유체 Meissner Effect Magnetic field line visualization Magnetic fluid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55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