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김 미 선 울산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정복지전공 (지도교수 김 영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정서표현, 질서의식과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에 대한 방향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해결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표현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넷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질서의식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신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Y시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 네 곳 중 Y어린이집의 13명과 S어린이집의 12명은 실험집단으로, B 어린이집의 12명과 T어린이집의 13명은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의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Korea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K-SSRS)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3년 5월 27일부터 2013년 7월 19일까지 매주 2회씩 총 8주에 걸쳐 16회의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과 함께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 8권을 중심으로 동화듣기, 조형 활동, 수·조작 활동, 신체활동 등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국 문 초 록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김 미 선 울산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정복지전공 (지도교수 김 영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정서표현, 질서의식과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에 대한 방향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해결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표현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넷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질서의식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신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Y시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 네 곳 중 Y어린이집의 13명과 S어린이집의 12명은 실험집단으로, B 어린이집의 12명과 T어린이집의 13명은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의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Korea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K-SSRS)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3년 5월 27일부터 2013년 7월 19일까지 매주 2회씩 총 8주에 걸쳐 16회의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과 함께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 8권을 중심으로 동화듣기, 조형 활동, 수·조작 활동, 신체활동 등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동질성과 사후 검사 점수에서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간의 유의미한 점수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회성 기술이 통제집단 유아와 비교하였을 때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회성 기술은 하위영역(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 모두에서 점수 평균이 많이 향상되게 나타나 통제집단 보다 매우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셋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는 문제해결, 질서의식의 두 가지 사회성 기술에서 유의한 점수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정서표현, 자신감에서는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 정서표현과 자신감은 통제집단에서도 성장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아 사회성 기술 점수를 비교한 결과 문제해결과 자신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 되었고, 정서표현과 질서의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 되지 않았다. 이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자신감이 통제집단 유아와 비교 하였을 때 더 많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 해 보면 전래동화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성 교육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자신의 잘못을 수용하고 친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인 문제해결력과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인 정서표현력, 놀이나 활동 시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는 능력인 질서의식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정도와 자기 확신에 찬 태도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 문 초 록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김 미 선 울산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정복지전공 (지도교수 김 영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정서표현, 질서의식과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에 대한 방향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해결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표현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넷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질서의식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신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Y시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 네 곳 중 Y어린이집의 13명과 S어린이집의 12명은 실험집단으로, B 어린이집의 12명과 T어린이집의 13명은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의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Korea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K-SSRS)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3년 5월 27일부터 2013년 7월 19일까지 매주 2회씩 총 8주에 걸쳐 16회의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과 함께 가족과 또래 등 사회성을 다룬 전래동화 8권을 중심으로 동화듣기, 조형 활동, 수·조작 활동, 신체활동 등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만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 동질성과 사후 검사 점수에서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간의 유의미한 점수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회성 기술이 통제집단 유아와 비교하였을 때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회성 기술은 하위영역(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 모두에서 점수 평균이 많이 향상되게 나타나 통제집단 보다 매우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셋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는 문제해결, 질서의식의 두 가지 사회성 기술에서 유의한 점수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정서표현, 자신감에서는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 정서표현과 자신감은 통제집단에서도 성장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아 사회성 기술 점수를 비교한 결과 문제해결과 자신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 되었고, 정서표현과 질서의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 되지 않았다. 이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자신감이 통제집단 유아와 비교 하였을 때 더 많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 해 보면 전래동화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성 교육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자신의 잘못을 수용하고 친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인 문제해결력과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인 정서표현력, 놀이나 활동 시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는 능력인 질서의식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정도와 자기 확신에 찬 태도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