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이용행동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바(bar)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차이 연구 Perceived difference of Bar interior design sty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behavior원문보기
논문요약 고객의 이용행동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바(Bar)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차이 연구 국내 경제 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및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등과 함께 외식산업은 발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개성과 자기의사표현의 욕구로 인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고객이 느끼는 분위기와 장소의 이미지가 고객의 소비행동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바는 특성상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외한 품질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결국 바의 분위기나 스타일을 결정짓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 집단의 이용행동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를 분석하고 바의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복합적인 접근 방법을 보고, 주 표적 층 고객 선정을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과 바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타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 시내의 다양한 스타일의 바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가격이나 기타 서비스에서 올 수 있는 ...
논문요약 고객의 이용행동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바(Bar)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차이 연구 국내 경제 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및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등과 함께 외식산업은 발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개성과 자기의사표현의 욕구로 인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고객이 느끼는 분위기와 장소의 이미지가 고객의 소비행동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바는 특성상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외한 품질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결국 바의 분위기나 스타일을 결정짓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 집단의 이용행동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를 분석하고 바의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복합적인 접근 방법을 보고, 주 표적 층 고객 선정을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과 바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타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 시내의 다양한 스타일의 바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가격이나 기타 서비스에서 올 수 있는 외생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저가의 캐주얼 바보다는 규모나 시설, 서비스 면에서 높은 품질을 지향하는 바를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서로 다른 컨셉을 지닌 서울 시내 7새의 유명 바 - J.J마호니스, Woo Bar, Glam Lounge, Once in a blue moon, Coffee Bar K, Pierre's Bar, Bar 153를 조사 범위로 한정하였다. 시간적 범위로는 2013년 8월부터 2개월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응답자들은 1년간 표본으로 선정된 바 방문을 기준으로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서울 시내 고급 바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인테리어 환경을 5가지 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로 구분 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각 스타일들이 포함하는 인테리어적 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방법은 유사성 정도에 따라서 K-평균 군집분석으로 3개의 군집이 적당하다고 판단하였고, 디자인 스타일의 요인과 군집간의 ANOVA 및 duncan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카이제곱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집단별 이용행동특성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 현재 운영 중인 바들이 갖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 주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새로운 환경의 바 인테리어 결정 시 경영에 있어 목표 표적 시장이 어디냐에 따라 그에 선호되는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고 본다.
논문요약 고객의 이용행동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바(Bar)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차이 연구 국내 경제 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및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등과 함께 외식산업은 발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개성과 자기의사표현의 욕구로 인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고객이 느끼는 분위기와 장소의 이미지가 고객의 소비행동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바는 특성상 인적, 물적 서비스를 제외한 품질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결국 바의 분위기나 스타일을 결정짓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 집단의 이용행동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를 분석하고 바의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복합적인 접근 방법을 보고, 주 표적 층 고객 선정을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과 바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타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 시내의 다양한 스타일의 바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가격이나 기타 서비스에서 올 수 있는 외생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저가의 캐주얼 바보다는 규모나 시설, 서비스 면에서 높은 품질을 지향하는 바를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서로 다른 컨셉을 지닌 서울 시내 7새의 유명 바 - J.J마호니스, Woo Bar, Glam Lounge, Once in a blue moon, Coffee Bar K, Pierre's Bar, Bar 153를 조사 범위로 한정하였다. 시간적 범위로는 2013년 8월부터 2개월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응답자들은 1년간 표본으로 선정된 바 방문을 기준으로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서울 시내 고급 바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인테리어 환경을 5가지 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로 구분 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각 스타일들이 포함하는 인테리어적 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방법은 유사성 정도에 따라서 K-평균 군집분석으로 3개의 군집이 적당하다고 판단하였고, 디자인 스타일의 요인과 군집간의 ANOVA 및 duncan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카이제곱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집단별 이용행동특성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 현재 운영 중인 바들이 갖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 주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새로운 환경의 바 인테리어 결정 시 경영에 있어 목표 표적 시장이 어디냐에 따라 그에 선호되는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Perceived difference of Bar interior design sty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behavior Cho Han Jin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domestic economy, the income levels of improvement and increas...
ABSTRACT Perceived difference of Bar interior design sty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behavior Cho Han Jin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domestic economy, the income levels of improvement and increase in spare time, with changes in life patterns, the food industry is developing. Due to the desire for individuality and self-expression of consumers are increasing the importance of interior design. This is an image of a place where customers feel the atmosphere and affects the customer's consumption behavior and attitude. Especially bar, due to the nature of human services and material services, except there is no difference in quality. Determine the setting of the bar style of Interior design is important. This study aims to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ustomer groups, depending on the preferred interior design style to gap analysis. In this study the spatial range of different styles of bar in downtown Seoul was targeted at. In Seoul, with a different concept of the seven famous bar - J.J Mahoney's, Woo Bar, Glam Lounge, Once in a blue moon, Coffee Bar K, Pierre's Bar, Bar 153. Surveys were conducted from middle of August 2013 for 2 months, respondents has been there for less than 1 year. Through factor analysis carry out on each five bar interior design styles. To test the proposed research, Cluster and ANOVA, Duncan analysis, x-test were conducted with SPSS18.0 As a resul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groups was confirmed. Thus, this study can be show as a tool development that can behavior as a communication material between the owner or bar designer and the consumer in which they would be able to select bar interior design styles in accordance to their preference.
ABSTRACT Perceived difference of Bar interior design sty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behavior Cho Han Jin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domestic economy, the income levels of improvement and increase in spare time, with changes in life patterns, the food industry is developing. Due to the desire for individuality and self-expression of consumers are increasing the importance of interior design. This is an image of a place where customers feel the atmosphere and affects the customer's consumption behavior and attitude. Especially bar, due to the nature of human services and material services, except there is no difference in quality. Determine the setting of the bar style of Interior design is important. This study aims to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ustomer groups, depending on the preferred interior design style to gap analysis. In this study the spatial range of different styles of bar in downtown Seoul was targeted at. In Seoul, with a different concept of the seven famous bar - J.J Mahoney's, Woo Bar, Glam Lounge, Once in a blue moon, Coffee Bar K, Pierre's Bar, Bar 153. Surveys were conducted from middle of August 2013 for 2 months, respondents has been there for less than 1 year. Through factor analysis carry out on each five bar interior design styles. To test the proposed research, Cluster and ANOVA, Duncan analysis, x-test were conducted with SPSS18.0 As a resul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groups was confirmed. Thus, this study can be show as a tool development that can behavior as a communication material between the owner or bar designer and the consumer in which they would be able to select bar interior design styles in accordance to their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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