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8월 한중 국교 수립이후 방한 중국관광객의 증가세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이 1998년 5월 중국 해외여행 자유국가로 지정됨에 따라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후 한국의 음악, 가요, 영화 등 다양한 한류문화의 흥기에 따라서 중국의 관광객들이 한국문화를 알기 위해 한국을 찾는 중국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중국이 한국의 최대 무역국 및 경제파트너로 부상했으며, 이로 인해 한중양국간의 관광활동도 아주 밀접하게 되다. 중국 국가여유구(2013)의 통계에 의하면 2012년도에 해외여행을 한 중국인이 2011년도의 6787.71만 명에서 8318.27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1년도의 220.14만 명에서 2012년도의 299.51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이미 세계의 4번째 해외여행 대상국이 되었고, 아시아 최대 관광객 수출국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
1992년 8월 한중 국교 수립이후 방한 중국관광객의 증가세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이 1998년 5월 중국 해외여행 자유국가로 지정됨에 따라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후 한국의 음악, 가요, 영화 등 다양한 한류문화의 흥기에 따라서 중국의 관광객들이 한국문화를 알기 위해 한국을 찾는 중국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중국이 한국의 최대 무역국 및 경제파트너로 부상했으며, 이로 인해 한중양국간의 관광활동도 아주 밀접하게 되다. 중국 국가여유구(2013)의 통계에 의하면 2012년도에 해외여행을 한 중국인이 2011년도의 6787.71만 명에서 8318.27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1년도의 220.14만 명에서 2012년도의 299.51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이미 세계의 4번째 해외여행 대상국이 되었고, 아시아 최대 관광객 수출국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관광지 이미지, 방문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국내외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 및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적 조사방법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성별 분포는 남성과 여성이 각각 13.0%와 87.0%로 나타났고, 연령별 분포는 20-29세127명(65.8%)가 높게 나타났으며, 30~39세42명(22.2%), 40세 이상13명(6.3%), 19세미만11명(5.7%)의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한류에 대한 관여도는 요인분석 결과 정서적 관여도, 행동적 관여도로 구분하여 2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관광지 이미지는 요인분석 결과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 치안과 기후 이미지, 여행 인프라 이미지로 구분하여 3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치안과 기후 이미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치안과 기후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여행 인프라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여행 인프라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 치안과 기후 이미지, 여행 인프라 이미지 요인가 방문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방문만족도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관광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관광지 이미지가 방문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방문만족도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일반 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관광객 이였으나 중국유학생들이 너무 많아 향후 연구는 대상 분포를 고려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체 관광지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나 향후 연구는 중국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유형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를 함으로서 특별한 관광개발에 기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의 방한 중국 관광객의 방문만적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질문은 사후조사를 통하여 만들어져서 질문의 범위가 좁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관광객의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더욱 전면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중국관광객들이 관광지 이미지특성 분석 결과 살펴보면 중국관광객들이 쇼핑에 대한 질문을 ‘그렇다’로 많이 꼽는 것을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국관광객들이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쇼핑동기에 미치는 영향”같은 주제로 쓰는 게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1992년 8월 한중 국교 수립이후 방한 중국관광객의 증가세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이 1998년 5월 중국 해외여행 자유국가로 지정됨에 따라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후 한국의 음악, 가요, 영화 등 다양한 한류문화의 흥기에 따라서 중국의 관광객들이 한국문화를 알기 위해 한국을 찾는 중국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중국이 한국의 최대 무역국 및 경제파트너로 부상했으며, 이로 인해 한중양국간의 관광활동도 아주 밀접하게 되다. 중국 국가여유구(2013)의 통계에 의하면 2012년도에 해외여행을 한 중국인이 2011년도의 6787.71만 명에서 8318.27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1년도의 220.14만 명에서 2012년도의 299.51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이미 세계의 4번째 해외여행 대상국이 되었고, 아시아 최대 관광객 수출국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관광지 이미지, 방문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국내외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 및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적 조사방법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성별 분포는 남성과 여성이 각각 13.0%와 87.0%로 나타났고, 연령별 분포는 20-29세127명(65.8%)가 높게 나타났으며, 30~39세42명(22.2%), 40세 이상13명(6.3%), 19세미만11명(5.7%)의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한류에 대한 관여도는 요인분석 결과 정서적 관여도, 행동적 관여도로 구분하여 2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관광지 이미지는 요인분석 결과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 치안과 기후 이미지, 여행 인프라 이미지로 구분하여 3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치안과 기후 이미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치안과 기후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여행 인프라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여행 인프라 이미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류에 대한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관여도 요인, 행동적 관여도 요인 중 정서적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적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절과 환경적 매력 이미지, 치안과 기후 이미지, 여행 인프라 이미지 요인가 방문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방문만족도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관광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방문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관광지 이미지가 방문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방문만족도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일반 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관광객 이였으나 중국유학생들이 너무 많아 향후 연구는 대상 분포를 고려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체 관광지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나 향후 연구는 중국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유형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를 함으로서 특별한 관광개발에 기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의 방한 중국 관광객의 방문만적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질문은 사후조사를 통하여 만들어져서 질문의 범위가 좁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관광객의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더욱 전면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중국관광객들이 관광지 이미지특성 분석 결과 살펴보면 중국관광객들이 쇼핑에 대한 질문을 ‘그렇다’로 많이 꼽는 것을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국관광객들이 한류에 대한 관여도가 쇼핑동기에 미치는 영향”같은 주제로 쓰는 게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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