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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양육유형 및 가정환경에 따른 만4, 5세 유아의 언어이해능력과 자기조절능력
Relationship of parental style and family environments to language comprehension and self-regulation in four- and five-year-old preschoolers 원문보기


이가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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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양육유형의 변화와 가정환경에 따라 유아의 언어이해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양육유형과 가정환경에 따라 유아의 언어이해능력과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유아발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유형에 따른 가정환경, 언어이해능력, 자기조절능력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양육유형에 따른 가정환경과 언어이해능력 및 자기조절능력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양육유형에 따른 가정환경이 언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양육유형에 따른 가정환경이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 지역의 10개소 어린이집의 만4, 5세 유아 265명이며, 유아의 가정환경을 검사할 수 있는 유아용 가정환경척도, 언어이해력검사, 자기조절능력검사를 실시하였다. ...

Keyword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현,이정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82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23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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