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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초임계 압력조건에서 액체 추진체의 연소특성을 수치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액체메탄/액체산소 비예혼합화염의 연소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CHEMKIN OPPDIF[1] 코드를 이용하였으며, 실제유체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일반화된 상태방정식과 열역학적 물성치, 수송 물성치에 관한 물리 모델을 적용하였다. 수치 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 천이임계조건에서 메탄/산소, 수소/산소비예혼합화염에 대한 수치결과[2, 3]와 비교하였다.그리고 초임계 압력조건에서 일어나는 비선형적인 열역학적 거동과 화염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작동압력과 분사온도에 따른 결과를 도출하였다. 액체추진체가 예열되는 구간에서 Pseudo-boiling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작동압력을 증가하거나 ...
저자 | 김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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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김용모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v, 27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27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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