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협동학습 LT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기악합주 교수법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instrumental ensemble by LT cooperative learning model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윤수정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협동학습 모형은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 개별적 책무성, 자아 존중감, 모둠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협동학습 모형을 음악교과는 물론 상세한 기악합주 수업방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음악교육에서의 기악합주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고 기악합주에 적합한 협동학습 LT모형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협동학습 LT 모형을 접목한 기악합주 지도가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자신감, 흥미도, 협동심, 학습 동기, 자기조절 기악학습능력, 만족감, 성취감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K중학교 오케스트라반 16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협동학습 LT모형 적용한 기악합주 수업이 자기조절기악학습능력에 효과를 알아 보기위해 사전‧사후 검사로 양적 연구가 이루어 졌고 수업을 통한 교사 관찰지, 설문지, 수업 일지, 인터뷰를 통하여 ...

주제어

#음악음악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수정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15 p.
키워드 음악음악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2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