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노동시장 관점의 기업규모간 임금격차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교승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노동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에서의 노동시장은 크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양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한국 정부의 대기업 우선 육성정책을 중심으로 성장이 이루어지다 보니, 현재 시점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자의 가장 기본적인 생계 수단인 임금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다 보니 대기업을 선호하고 취업하려는 노동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반면에, 중소기업에서는 고학력 노동자를 중심으로 하는 R&D(연구개발) 인력은 물론이거니와, 생산직 인력조차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렇듯 인적자원 불균형이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등한 성장과 발전에 차질이 발생할 것은 명약관화 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 에 따르면, 2013년 4월 기준으로 18,145,000명의 임금 노동자 중에서 13.5%에 해당하는 245만명은 월 임금이 100만원 미만이다. 또한, 38.3%인 695만명은 월 임금이 100~200만원에 불과하다. 결국, 월 임금수준이 200만원 미만인 노동자가 940만명으로 51.8%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다. 반면, 월 400만원 이상의 고임금 노동자도 214만명으로 11.8% 수준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임금 노동자 사이에서 큰 폭의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소득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임금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임금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을 하였다. 임금이라고 하는 것은 노동자에게는 소득의 원천이 되는 것이며, 이를 통해서 의식주뿐만 아니라 모든 기초 문화생활 및 가정 생활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임금이라는 것이, 동일한 교육수준과 동일한 숙련 수준임에도 소속된 기업의 규모에 따라 그 차이가 크게 발생한다는 것은, 결국 중소기업에 속한 노동자들은 대기업에 속한 노동자들과 동일한 생활수준을 영위하기가 힘들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필자가 지금까지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인사, 조직, 노무 및 교육훈련과 관련된 업무를 18년 가량 해오면서, 항상 피부로 느꼈던 노동자들의 임금에 대한 고민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 현업에서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임금 문제이기 때문이다. 물론 자신의 임금에 대해서 민감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연말에 내년도 임금을 새로 책정하는 과정에서, 언제나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불만이 야기된다는 점이 그것이다. 상대적인 비교에서는 본인이 갖고 있는 직무에 대한, 다른 기업의 임금수준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임금 문제가 전반적으로 조직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금에 대한 연구는 매우 가치 있는 주제라고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임금격차를 설명하는 기존의 이론과 대표적인 선행연구 들이 일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또한 명확한 핵심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접근이 다소 미흡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기업규모에 따른 임금격차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에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제점에 대한 ...

주제어

#임금격차  #내부노동시장  #이중노동시장  #인적자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교승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노동경제학과
지도교수 정주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04 p.
키워드 임금격차, 내부노동시장, 이중노동시장, 인적자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37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