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심도 터널의 안정성 확보방안 연구 : 동홍천~양양간 고속도로 건설공사(14공구) 인제터널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익환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사회환경시스템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문 요약 대심도에 건설되는 암반구조물의 경우 높은 현지응력과 공동 굴착에 따른 유도응력(induced stress)으로 인하여 공동 경계면에서 스폴링(spalling)이나 슬래빙(slabbing)과 같은 취성파괴(brittle failure)가 발생하므로, 양호한 암반에 건설되는 터널일지라도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적절한 보강이 필요하다. 대심도 터널에 대해 지금까지 명확히 제시된 기준이 없으므로, ...

주제어

#인제터널  #대심도 터널 안정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익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우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89장
키워드 인제터널, 대심도 터널 안정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37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