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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한반도 주변에서 크고 작은 지진이 발생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지진발생 빈도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구조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는 강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지진이 발생하면 지하 구조물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손상정도가 큰 경우 전체 구조물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내진성능평가를 통하여 내진성능을 확보하여야 하며, 내진성능평가 결과, 내진성능이 부족하다고 평가되면 구조부재에 대한 소요강도 만큼의 내진보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구조물인 도시철도의 개착식 터널 및 지하 구조물의 RC구조 기둥에 대해 복합재료 보강판으로 보강했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변형율 및 최대 내력에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지를 실험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복합재료 보강판으로 보강된 개착식 터널과 지하 구조물 축소기둥의 실험결과를 통하여 보강설계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실험에 사용된 복합재료 보강판은 고성능 유리섬유쉬트 사이에 알루미늄판을 적층시켜 제작하였다. 고성능 유리섬유쉬트 사이에 알루미늄판을 적층시킨 복합재료 보강판은 ...
저자 | 이용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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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환경시스템공학전공 |
지도교수 | 강영종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40 p. |
키워드 | 내진보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38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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