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초 록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인 고령화에 대하여서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어야만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축소시킬 수 있고, 노인의 문제를 먼 미래의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바로 오늘의 문제로 바라보고 대처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오늘 우리 주변에 있는 노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작은 과제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갈 때, 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국내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미 노인들의 수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추세에 있으며 이미 조금씩 젊은 사람들의 비율보다 노인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노인들의 문제를 대비하고 여러 가지 대책들을 마련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인들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노인들은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데 노화로 인한 체력의 감소가 그 주원인이라고 할 것이다. 이 밖에도 나이가 들면서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자녀들과 분리되고, 직장에서 퇴직한 이후 사회적인 소외감 내지는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경제적으로도 풍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매우 큰 어려움에 처하여, 노인의 자존감이라든가, 스트레스, 우울증의 문제가 야기되며, 고독감으로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노인 문제를 완화시켜 나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에 대비하여 노인들을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들과 재원 마련도 서둘러야 하겠지만, 이러한 국가적 대비와 더불어서 사회의 각층과 여러 학문 분야에서도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조금씩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의 복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본 논문은 미술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술학습은 이미 그 심리 치료적 효과라든가,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도 어느 정도 가치를 인정받고 활용이 되고 있다. 미술은 말이나 글과는 달리 표현에 있어서 예술적이고 독특한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미술을 통하여 노인들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 예컨대 노인의 자존감 문제라든가, 스트레스, 우울 및 고독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미술은 ...
논 문 초 록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인 고령화에 대하여서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어야만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축소시킬 수 있고, 노인의 문제를 먼 미래의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바로 오늘의 문제로 바라보고 대처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오늘 우리 주변에 있는 노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작은 과제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갈 때, 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국내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미 노인들의 수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추세에 있으며 이미 조금씩 젊은 사람들의 비율보다 노인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노인들의 문제를 대비하고 여러 가지 대책들을 마련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인들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노인들은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데 노화로 인한 체력의 감소가 그 주원인이라고 할 것이다. 이 밖에도 나이가 들면서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자녀들과 분리되고, 직장에서 퇴직한 이후 사회적인 소외감 내지는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경제적으로도 풍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매우 큰 어려움에 처하여, 노인의 자존감이라든가, 스트레스, 우울증의 문제가 야기되며, 고독감으로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노인 문제를 완화시켜 나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에 대비하여 노인들을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들과 재원 마련도 서둘러야 하겠지만, 이러한 국가적 대비와 더불어서 사회의 각층과 여러 학문 분야에서도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조금씩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의 복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본 논문은 미술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술학습은 이미 그 심리 치료적 효과라든가,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도 어느 정도 가치를 인정받고 활용이 되고 있다. 미술은 말이나 글과는 달리 표현에 있어서 예술적이고 독특한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미술을 통하여 노인들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 예컨대 노인의 자존감 문제라든가, 스트레스, 우울 및 고독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미술은 오브제를 통한 미술 학습법이다. 오브제를 이용한 미술학습은 다른 미술학습에 비하여 오감을 자극하기 때문에, 신체의 기능도 향상시키고,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설 노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을 경우에 매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노인에게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자존감의 감소, 우울증, 스트레스와 고독감을 해소하는 데 있어서 오브제를 이용한 미술 학습을 통한 색이 주는 효과적인 성취도, 심리적인 안정감, 그리고 만족도 향상 효과를 통해 노인들의 문제들이 해결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이다, 미술학습은 여러 가지 창의적인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으로 범위를 정하여, 이러한 미술교육이 노인들의 자존감, 우울, 스트레스와 고독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위하여 여러 문헌을 분석하여 연구의 발판을 마련한 뒤, 미술학습이 노인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우울이나 스트레스, 고독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복지관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와 미술학습 실시, 그리고 사후검토를 통하여 분석해보고. 본 논문의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밝힌 후,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미술학습과 미술치료의 정의와 효과에 대하여 먼저 살펴볼 것이다.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만큼, 오브제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의 실재에 대하여서도 간략하게 언급할 것이며. 또 다른 중요한 이론적인 배경으로서, 노인들에 대한 문헌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다. 즉 노인의 자존감, 노인의 스트레스, 노인의 우울, 그리고 고독감 등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해당 증상들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며, 이러한 요인들에 관한 선행 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며, 제3장을 통해서는 연구방법을 설정하여, 실제적으로 복지관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미술학습을 실시하여 실제로 미술이 노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노인들은 65세 이상의 노인들로 범위를 한정하며, 사전 설문조사와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 실시, 그리고 사후 검사를 통해 미술학습 전과 후의 노인들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을 토대로 첫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났다. 둘째,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수업은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우울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은 노인들의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고독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은 노인의 자존감 향상,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감소 그리고 고독감의 감소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기초하여, 몇 가지 제언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로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교사들이 필요하다. 둘째로는 논문의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의 노인의 자존감 향상, 우울 및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고독감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관련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세 번째로는 이러한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을 정부 차원에서 노인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오브제 미술교육도 그 범위와 다양성을 늘려서, 오브제를 이용한 교육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들을 파악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노인들이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정서적 장애를 완화시키는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의 시간을 더욱 늘리고, 또 오브제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더욱 개발하고 양성하여, 노인 미술학습이 고령화 사회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하여야할 것이다.
논 문 초 록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인 고령화에 대하여서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어야만 사회의 갈등과 문제를 축소시킬 수 있고, 노인의 문제를 먼 미래의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바로 오늘의 문제로 바라보고 대처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오늘 우리 주변에 있는 노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작은 과제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갈 때, 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국내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미 노인들의 수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추세에 있으며 이미 조금씩 젊은 사람들의 비율보다 노인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노인들의 문제를 대비하고 여러 가지 대책들을 마련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인들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노인들은 건강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데 노화로 인한 체력의 감소가 그 주원인이라고 할 것이다. 이 밖에도 나이가 들면서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자녀들과 분리되고, 직장에서 퇴직한 이후 사회적인 소외감 내지는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경제적으로도 풍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매우 큰 어려움에 처하여, 노인의 자존감이라든가, 스트레스, 우울증의 문제가 야기되며, 고독감으로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노인 문제를 완화시켜 나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에 대비하여 노인들을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들과 재원 마련도 서둘러야 하겠지만, 이러한 국가적 대비와 더불어서 사회의 각층과 여러 학문 분야에서도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조금씩 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의 복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본 논문은 미술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술학습은 이미 그 심리 치료적 효과라든가,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도 어느 정도 가치를 인정받고 활용이 되고 있다. 미술은 말이나 글과는 달리 표현에 있어서 예술적이고 독특한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미술을 통하여 노인들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 예컨대 노인의 자존감 문제라든가, 스트레스, 우울 및 고독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미술은 오브제를 통한 미술 학습법이다. 오브제를 이용한 미술학습은 다른 미술학습에 비하여 오감을 자극하기 때문에, 신체의 기능도 향상시키고,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설 노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을 경우에 매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노인에게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자존감의 감소, 우울증, 스트레스와 고독감을 해소하는 데 있어서 오브제를 이용한 미술 학습을 통한 색이 주는 효과적인 성취도, 심리적인 안정감, 그리고 만족도 향상 효과를 통해 노인들의 문제들이 해결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이다, 미술학습은 여러 가지 창의적인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으로 범위를 정하여, 이러한 미술교육이 노인들의 자존감, 우울, 스트레스와 고독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위하여 여러 문헌을 분석하여 연구의 발판을 마련한 뒤, 미술학습이 노인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우울이나 스트레스, 고독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복지관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와 미술학습 실시, 그리고 사후검토를 통하여 분석해보고. 본 논문의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밝힌 후,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미술학습과 미술치료의 정의와 효과에 대하여 먼저 살펴볼 것이다.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을 진행하고자 하는 만큼, 오브제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의 실재에 대하여서도 간략하게 언급할 것이며. 또 다른 중요한 이론적인 배경으로서, 노인들에 대한 문헌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다. 즉 노인의 자존감, 노인의 스트레스, 노인의 우울, 그리고 고독감 등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해당 증상들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며, 이러한 요인들에 관한 선행 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며, 제3장을 통해서는 연구방법을 설정하여, 실제적으로 복지관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미술학습을 실시하여 실제로 미술이 노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노인들은 65세 이상의 노인들로 범위를 한정하며, 사전 설문조사와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 실시, 그리고 사후 검사를 통해 미술학습 전과 후의 노인들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을 토대로 첫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났다. 둘째,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수업은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우울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은 노인들의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오브제 활용을 한 미술수업이 노인들의 고독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학습은 노인의 자존감 향상,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감소 그리고 고독감의 감소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기초하여, 몇 가지 제언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로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교사들이 필요하다. 둘째로는 논문의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의 노인의 자존감 향상, 우울 및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고독감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관련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세 번째로는 이러한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을 정부 차원에서 노인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오브제 미술교육도 그 범위와 다양성을 늘려서, 오브제를 이용한 교육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들을 파악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노인들이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정서적 장애를 완화시키는 오브제를 통한 미술학습의 시간을 더욱 늘리고, 또 오브제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더욱 개발하고 양성하여, 노인 미술학습이 고령화 사회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하여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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