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抑佛崇儒라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사상적 한계를 지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圖像과 形式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樣式의 전개로 나타난다. 현재 불교미술의 많은 意匠 要素가 전통 불교와 다른 부분을 보여주는 것은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의 彫刻과 佛畵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形式과 現象에 대한 起源 및 影響을 明에서 유행하던 티베트系 明樣式 불교미술에 주목하여 살펴 보았다.
조선은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압하는 정책을 폈다. 그 결과 불교가 쇠퇴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불교를 숭상했던 고려시기보다 오히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王室의 지원 아래 명나라에서 발전한 티베트 불교미술이 들어온 까닭이다. 티베트불교는 인도 후기밀교의 영향으로 발전하였다. 12세기 서인도 팔라왕조의 불교가 힌두교세력에 밀려 네팔과 티베트로 전해지면서 독특한 특징을 형성하였다. 이후 원나라가 티베트불교를 신봉하면서 중국 내륙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티베트系 明樣式은 永樂 ․ 宣德年間에 조성되어 16세기 嘉靖 ․ 萬曆연간까지 완성된다. 티베트계 명양식 조각의 특징은 높은 육계와 정상에 동그란 정상계주, 편단우견의 착의법, 항마촉지인, 석가불의 유행, 앙․복련 연화 대좌 등이다. 얼굴표정이 다소 날카롭고 신체비례는 사람의 굴곡있는 신체와 유사하여 가슴에 유두가 표현되지만 긴 허리에 비례해 하체는 짧다. ...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抑佛崇儒라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사상적 한계를 지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圖像과 形式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樣式의 전개로 나타난다. 현재 불교미술의 많은 意匠 要素가 전통 불교와 다른 부분을 보여주는 것은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의 彫刻과 佛畵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形式과 現象에 대한 起源 및 影響을 明에서 유행하던 티베트系 明樣式 불교미술에 주목하여 살펴 보았다.
조선은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압하는 정책을 폈다. 그 결과 불교가 쇠퇴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불교를 숭상했던 고려시기보다 오히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王室의 지원 아래 명나라에서 발전한 티베트 불교미술이 들어온 까닭이다. 티베트불교는 인도 후기밀교의 영향으로 발전하였다. 12세기 서인도 팔라왕조의 불교가 힌두교세력에 밀려 네팔과 티베트로 전해지면서 독특한 특징을 형성하였다. 이후 원나라가 티베트불교를 신봉하면서 중국 내륙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티베트系 明樣式은 永樂 ․ 宣德年間에 조성되어 16세기 嘉靖 ․ 萬曆연간까지 완성된다. 티베트계 명양식 조각의 특징은 높은 육계와 정상에 동그란 정상계주, 편단우견의 착의법, 항마촉지인, 석가불의 유행, 앙․복련 연화 대좌 등이다. 얼굴표정이 다소 날카롭고 신체비례는 사람의 굴곡있는 신체와 유사하여 가슴에 유두가 표현되지만 긴 허리에 비례해 하체는 짧다. 보살상은 보관의 관대가 아주 과장되게 옆으로 날리는 형태로 표현되거나, 가슴을 뒤덮는 화려한 영락과 비단 띠로 어깨를 감아 맨살을 가리는 옷차림을 사용하여 점차 중국 전통불교와 티베트불교가 융합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조선 15세기 조각은 이러한 특징을 받아들여 발전한 것이다. 이러한 조각의 초기 형식은 雲南省 大理 崇聖寺탑출토 금동불좌상에서 보는 것처럼 티베트불교가 발전했던 지역에서 처음 나타난다. 또한, 수종사 오층석탑출토의 금동불좌상에서 보이는 머리 부분을 청색으로 표현한 기법도 처음으로 조각과 불화에서 시도되는 곳은 雲南, 티베트지역의 불교미술에서부터이다. 그 원인은 이 지역이 풍부한 청화안료의 산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 전반기 이후 불교미술에 등장하는 청색의 사용이 늘어나는 것은 티베트지역의 불교미술의 유입과 연관이 깊다.
千手觀音菩薩像은 다양한 형식이 전해지지만, 금동상으로 조성되는 것이 중국에서 보편화되는 시기는 명대 이후부터이다. 특히 머리 위에 化佛을 올리거나 11面(11개의 얼굴)을 층층이 쌓아올리는 11면다비관음상의 출현은 명대 이후부터 나타난다. 따라서 현재 전하는 千手觀音像은 티베트계 명양식의 영향을 받아 조선 전반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여말선초로 비정된 금동불상의 경우에도 착의법, 보관장식, 영락형식 등을 비교할 때 명양식의 영향을 받은 조선 전반기 작으로 볼 수 있다.
조선 전반기 불화는 『법화경』을 화면에 표현한 것이다. 형식은 불보살이나 제자), 팔부중, 사천왕 등이 둘러싸는 군도식 구도가 발전한다. 이러한 구도의 빠른 전파와 발전에는 당시 인쇄술의 발전에 따른 경변상도의 역할이 컸다. 특히 명 왕실에서 직접 사신을 통해 보내 온 『명칭가곡(1417년)』를 비롯한 경변상도의 보급은 조선 전반기 불화가 티베트계 양식을 반영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왜냐하면 경변상도에 표현된 불보살상의 형태와 표현방법의 기원이 티베트불교에 근거한 ‘서하대장경’과 ‘원대장경’을 기반으로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조선 전반기에 유행하는 불화 형식 중에서 항마촉지인 석가설법도의 초기형태는 티베트불교의 초기 구게왕국(古格王國)의 札達寺 百殿에 그려진 〈석가여래도(11세기)〉와 친연성이 있다. 본존을 중심으로 둘러싸는 군도식 원형구도와 화면 밖으로 고개를 돌리는 나한상의 배치 등이 처음 확인된다.
線描佛畵는 고려 사경변상도를 기반으로 발전하지만, 조선 전반기에 회화적 요소가 더해졌다. 선묘불화의 기법이 티베트 탕카의 말탕(dmar-thang), 낙탕(nag-thang)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사천왕을 그린 불화에서는 조선 전반기에 多聞天이 드는 지물에 변화가 생긴다. 고려시대까지 부처의 오른쪽에서 塔을 든 다문천왕은 조선 전반기에 들어와 琵琶를 드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元官藏大方廣佛華嚴經(1330~1336년)』에서 처음 확인되지만 실제로 불화에서 나타나는 것은 다문천이 드는 탑이 망구스로 변하는 지물의 변화는 티베트계 사찰인 哲蚌寺, 吳屯寺, 白居寺에서 나타난다. 조선에서도 원각사지 10층석탑 1층탑신 〈석가설법도〉에서 지물의 변화를 보이는 새로운 배치의 사천왕이 처음 등장한다. 그러나 조선 전반기 불화에서 탑과 비파를 든 사천왕의 위치는 좌우가 혼용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조선 전반기에 사천왕상의 지물과 위치가 유동적이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를 반영하듯 조선 전반기 법화경변상도는 사천왕의 지물이 다른 두 가지 판본의 경변상도가 유통되는 것이 확인된다.
수륙회도의 예불의식에 표현된 法具인 금강저와 금강령, 음식을 공양하는 시식단의 표현 역시 티베트계 불교미술의 영향이다. 전통불교에서 본존 앞에 보통 香爐, 花, 燈만을 공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본존 앞에 여러 개의 기물을 놓거나 음식을 놓아서 공양하는 방법은 티베트계 서하불화나 원대 불화에서 처음 등장한다. 특히 초기 수륙재의 오법공양은 이들 서하불화에서 다섯가지 공양품을 처음 표현한 것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륙회도를 비롯한 공양기물이 표현된 불화의 발전과 티베트 불교의 영향과 관련이 깊다.
티베트계 명양식은 당시 최신유행 양식이었다. 이러한 이질적인 도상의 유입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경지대인 요동지역에 거주한 만주족, 여진족 등이 믿었던 종교가 티베트불교라는 부분이 많은 기여를 했을 것이다. 조선시대 불교는 새로운 양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정통성을 이어오며 다양한 불교미술의 장르와 독창적인 성과를 통해 대중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주제어 티베트, 朝鮮 前半期 彫刻, 朝鮮 前半期 佛畵, 線描佛畵, 三身三世佛畵, 千手觀音菩薩像, 四天王 持物, 經變相圖, 水陸會圖, 五具足.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抑佛崇儒라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사상적 한계를 지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圖像과 形式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樣式의 전개로 나타난다. 현재 불교미술의 많은 意匠 要素가 전통 불교와 다른 부분을 보여주는 것은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의 彫刻과 佛畵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形式과 現象에 대한 起源 및 影響을 明에서 유행하던 티베트系 明樣式 불교미술에 주목하여 살펴 보았다.
조선은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압하는 정책을 폈다. 그 결과 불교가 쇠퇴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조선 전반기 불교미술은 불교를 숭상했던 고려시기보다 오히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王室의 지원 아래 명나라에서 발전한 티베트 불교미술이 들어온 까닭이다. 티베트불교는 인도 후기밀교의 영향으로 발전하였다. 12세기 서인도 팔라왕조의 불교가 힌두교세력에 밀려 네팔과 티베트로 전해지면서 독특한 특징을 형성하였다. 이후 원나라가 티베트불교를 신봉하면서 중국 내륙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티베트系 明樣式은 永樂 ․ 宣德年間에 조성되어 16세기 嘉靖 ․ 萬曆연간까지 완성된다. 티베트계 명양식 조각의 특징은 높은 육계와 정상에 동그란 정상계주, 편단우견의 착의법, 항마촉지인, 석가불의 유행, 앙․복련 연화 대좌 등이다. 얼굴표정이 다소 날카롭고 신체비례는 사람의 굴곡있는 신체와 유사하여 가슴에 유두가 표현되지만 긴 허리에 비례해 하체는 짧다. 보살상은 보관의 관대가 아주 과장되게 옆으로 날리는 형태로 표현되거나, 가슴을 뒤덮는 화려한 영락과 비단 띠로 어깨를 감아 맨살을 가리는 옷차림을 사용하여 점차 중국 전통불교와 티베트불교가 융합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조선 15세기 조각은 이러한 특징을 받아들여 발전한 것이다. 이러한 조각의 초기 형식은 雲南省 大理 崇聖寺탑출토 금동불좌상에서 보는 것처럼 티베트불교가 발전했던 지역에서 처음 나타난다. 또한, 수종사 오층석탑출토의 금동불좌상에서 보이는 머리 부분을 청색으로 표현한 기법도 처음으로 조각과 불화에서 시도되는 곳은 雲南, 티베트지역의 불교미술에서부터이다. 그 원인은 이 지역이 풍부한 청화안료의 산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 전반기 이후 불교미술에 등장하는 청색의 사용이 늘어나는 것은 티베트지역의 불교미술의 유입과 연관이 깊다.
千手觀音菩薩像은 다양한 형식이 전해지지만, 금동상으로 조성되는 것이 중국에서 보편화되는 시기는 명대 이후부터이다. 특히 머리 위에 化佛을 올리거나 11面(11개의 얼굴)을 층층이 쌓아올리는 11면다비관음상의 출현은 명대 이후부터 나타난다. 따라서 현재 전하는 千手觀音像은 티베트계 명양식의 영향을 받아 조선 전반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여말선초로 비정된 금동불상의 경우에도 착의법, 보관장식, 영락형식 등을 비교할 때 명양식의 영향을 받은 조선 전반기 작으로 볼 수 있다.
조선 전반기 불화는 『법화경』을 화면에 표현한 것이다. 형식은 불보살이나 제자), 팔부중, 사천왕 등이 둘러싸는 군도식 구도가 발전한다. 이러한 구도의 빠른 전파와 발전에는 당시 인쇄술의 발전에 따른 경변상도의 역할이 컸다. 특히 명 왕실에서 직접 사신을 통해 보내 온 『명칭가곡(1417년)』를 비롯한 경변상도의 보급은 조선 전반기 불화가 티베트계 양식을 반영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왜냐하면 경변상도에 표현된 불보살상의 형태와 표현방법의 기원이 티베트불교에 근거한 ‘서하대장경’과 ‘원대장경’을 기반으로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조선 전반기에 유행하는 불화 형식 중에서 항마촉지인 석가설법도의 초기형태는 티베트불교의 초기 구게왕국(古格王國)의 札達寺 百殿에 그려진 〈석가여래도(11세기)〉와 친연성이 있다. 본존을 중심으로 둘러싸는 군도식 원형구도와 화면 밖으로 고개를 돌리는 나한상의 배치 등이 처음 확인된다.
線描佛畵는 고려 사경변상도를 기반으로 발전하지만, 조선 전반기에 회화적 요소가 더해졌다. 선묘불화의 기법이 티베트 탕카의 말탕(dmar-thang), 낙탕(nag-thang)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사천왕을 그린 불화에서는 조선 전반기에 多聞天이 드는 지물에 변화가 생긴다. 고려시대까지 부처의 오른쪽에서 塔을 든 다문천왕은 조선 전반기에 들어와 琵琶를 드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元官藏大方廣佛華嚴經(1330~1336년)』에서 처음 확인되지만 실제로 불화에서 나타나는 것은 다문천이 드는 탑이 망구스로 변하는 지물의 변화는 티베트계 사찰인 哲蚌寺, 吳屯寺, 白居寺에서 나타난다. 조선에서도 원각사지 10층석탑 1층탑신 〈석가설법도〉에서 지물의 변화를 보이는 새로운 배치의 사천왕이 처음 등장한다. 그러나 조선 전반기 불화에서 탑과 비파를 든 사천왕의 위치는 좌우가 혼용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조선 전반기에 사천왕상의 지물과 위치가 유동적이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를 반영하듯 조선 전반기 법화경변상도는 사천왕의 지물이 다른 두 가지 판본의 경변상도가 유통되는 것이 확인된다.
수륙회도의 예불의식에 표현된 法具인 금강저와 금강령, 음식을 공양하는 시식단의 표현 역시 티베트계 불교미술의 영향이다. 전통불교에서 본존 앞에 보통 香爐, 花, 燈만을 공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본존 앞에 여러 개의 기물을 놓거나 음식을 놓아서 공양하는 방법은 티베트계 서하불화나 원대 불화에서 처음 등장한다. 특히 초기 수륙재의 오법공양은 이들 서하불화에서 다섯가지 공양품을 처음 표현한 것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륙회도를 비롯한 공양기물이 표현된 불화의 발전과 티베트 불교의 영향과 관련이 깊다.
티베트계 명양식은 당시 최신유행 양식이었다. 이러한 이질적인 도상의 유입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경지대인 요동지역에 거주한 만주족, 여진족 등이 믿었던 종교가 티베트불교라는 부분이 많은 기여를 했을 것이다. 조선시대 불교는 새로운 양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정통성을 이어오며 다양한 불교미술의 장르와 독창적인 성과를 통해 대중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주제어 티베트, 朝鮮 前半期 彫刻, 朝鮮 前半期 佛畵, 線描佛畵, 三身三世佛畵, 千手觀音菩薩像, 四天王 持物, 經變相圖, 水陸會圖, 五具足.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following questions.
1.What was the exact tibetan style in Ming foun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2.How was the origin of this style represente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3.What was the relation between tibetan Buddhist art fused with ch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following questions.
1.What was the exact tibetan style in Ming foun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2.How was the origin of this style represente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3.What was the relation between tibetan Buddhist art fused with chinese traditional Buddhist art and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4.Where was the exchange place as the factor through which the distinctive tibetan Buddhist art could be introduced to Joseon in spite of Confucian atmosphere?
This study was conducted by comparing remains from the early Joseon with those from Yuan and Ming which have been collected in museums.
The Joseon Dynasty had policies which venerated Confucianism and oppressed Buddhism. Although Buddhism seemed to decline as a result of that, the Buddhist art in the early Joseon in effect developed rather diversely. That was because the tibetan style which had developed in Ming was introduced under the support of Joseon royal family. The unique tibetan style of Buddhist art flourished in chinese inland as the Yuan Dynasty admired tibetan Buddhism. Since tibetan Buddhism prospered during the reign of the Yongle Emporor, having an enormous influence on Buddhist art, the tibetan Buddhist art became mainstream in Ming.
The features of statues of tibetan style in Ming are a tall head, a round gem on the top of the head. In addition, it is found that Ceremonial Cape is worn with the right shoulder shown, that mudra(hand posture) is with the right hand down to the ground, and that the pedestal is expressed by setting the upper part and the lower part if lotus leaves facing to each other. These features can be found in the sculpture style in the 15th century in Joseon. Avalokitesvara statues that have remained till today are considered to have been made, influenced by the tibetan style in Ming. Furthermore, golden Buddha statues are believed to have been influenced by that tibetan style, considering the dressing manner, crown decorations and beads necklaces. The Buddhist painting in the early Joseon dynasty represented Saddharma Pundarika Sutra. In the middle was Buddha surrounded by Bodhisattva, Arhan, and Iokapalas. This group composition in the painting is closely connected with the introduction of sutra describing paintings. Sakyamuni Buddha paintings with Bhumisparsa mudra became popular in this era. Moreover, line drawing Buddhist paintings were widely favored. The origin of this fashion was based on dmar-thang and nag-thang of Tibet Thanka. In Iokapalas paintings, there was a change of Vaisravana's holding object. Vaisravana in the right of Buddha in the early Joseon Dynasty Buddhist paintings held a Korean mandolin whereas he had held a pagoda till the Goryeo era. Dharma Instruments shown in shui la painting such as Vajra, Vajra-ghanta, Candle Holder, Incense burner, and vase were influenced by tibetan Buddhist art.
The Buddhist art in Joseon improved by introducing and developing new styles and struggled to achieve popularization. In the process, the Buddhist art in the early Joseon Dynasty accepted the latest tibetan Buddhist art which was popular in Ming and as a result showed a new style different from the former style in Goryeo. The fact that the northern race living in Liaotung in China were tibetan Buddhists is considered to have contributed to the introduction and rapid dissemination of distinctive features of Buddhist a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following questions.
1.What was the exact tibetan style in Ming foun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2.How was the origin of this style represented in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3.What was the relation between tibetan Buddhist art fused with chinese traditional Buddhist art and the early Joseon Buddhist art?
4.Where was the exchange place as the factor through which the distinctive tibetan Buddhist art could be introduced to Joseon in spite of Confucian atmosphere?
This study was conducted by comparing remains from the early Joseon with those from Yuan and Ming which have been collected in museums.
The Joseon Dynasty had policies which venerated Confucianism and oppressed Buddhism. Although Buddhism seemed to decline as a result of that, the Buddhist art in the early Joseon in effect developed rather diversely. That was because the tibetan style which had developed in Ming was introduced under the support of Joseon royal family. The unique tibetan style of Buddhist art flourished in chinese inland as the Yuan Dynasty admired tibetan Buddhism. Since tibetan Buddhism prospered during the reign of the Yongle Emporor, having an enormous influence on Buddhist art, the tibetan Buddhist art became mainstream in Ming.
The features of statues of tibetan style in Ming are a tall head, a round gem on the top of the head. In addition, it is found that Ceremonial Cape is worn with the right shoulder shown, that mudra(hand posture) is with the right hand down to the ground, and that the pedestal is expressed by setting the upper part and the lower part if lotus leaves facing to each other. These features can be found in the sculpture style in the 15th century in Joseon. Avalokitesvara statues that have remained till today are considered to have been made, influenced by the tibetan style in Ming. Furthermore, golden Buddha statues are believed to have been influenced by that tibetan style, considering the dressing manner, crown decorations and beads necklaces. The Buddhist painting in the early Joseon dynasty represented Saddharma Pundarika Sutra. In the middle was Buddha surrounded by Bodhisattva, Arhan, and Iokapalas. This group composition in the painting is closely connected with the introduction of sutra describing paintings. Sakyamuni Buddha paintings with Bhumisparsa mudra became popular in this era. Moreover, line drawing Buddhist paintings were widely favored. The origin of this fashion was based on dmar-thang and nag-thang of Tibet Thanka. In Iokapalas paintings, there was a change of Vaisravana's holding object. Vaisravana in the right of Buddha in the early Joseon Dynasty Buddhist paintings held a Korean mandolin whereas he had held a pagoda till the Goryeo era. Dharma Instruments shown in shui la painting such as Vajra, Vajra-ghanta, Candle Holder, Incense burner, and vase were influenced by tibetan Buddhist art.
The Buddhist art in Joseon improved by introducing and developing new styles and struggled to achieve popularization. In the process, the Buddhist art in the early Joseon Dynasty accepted the latest tibetan Buddhist art which was popular in Ming and as a result showed a new style different from the former style in Goryeo. The fact that the northern race living in Liaotung in China were tibetan Buddhists is considered to have contributed to the introduction and rapid dissemination of distinctive features of Buddhist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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