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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생들의 수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직관과 경험의 연계성 분석 : 넓이와 부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연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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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왜 배울까?’는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하는 질문이다. 수학을 배우는 이유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수와 문자로만 보이는 수식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탐구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도형 문제를 해결할 때에도 단순히 가로, 세로, 넓이를 계산하는 것과 사각형인 책을 바라보면서 직접 길이를 재보고 가로와 세로를 곱하는 넓이의 개념이 실제로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는 활동은 수학과 현실 사이의 간격을 좁혀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실생활과 수학의 괴리감을 줄여 주는 사고가 바로 직관이다. 직관이 비록 보편적이고 확실한 지식을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직관은 지식을 발견하는 도구이며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발현되는 것이다. 하지만 직관은 지식을 발견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긍정적인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수학적 기호화 등 학생들의 수학적 ...

주제어

#직관  #수학문제해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연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홍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85장
키워드 직관, 수학문제해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4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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