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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승한국어 사용에 대한 다중사례 연구 : 역이민 재미교포 1.5세대의 한국어 인식과 사회언어학적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준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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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이민 재미교포 1.5세대들을 대상으로 계승한국어 사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계승한국어교육에 있어 사회언어학적 측면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전까지의 재외동포 관련 연구가 문법적, 어휘적 정확성을 강조하는 맞춤법 오류, 조사오류 등 구문론적 연구에 치중되어 왔음을 지적하고 문화적 이해와 사회적 상황 이해가 필요시 되는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계승한국어 사용 및 학습요구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로 재외동포 1.5세 중 한국으로의 역이민을 선택하고 현재 한국 거주 3년 이내의 재미교포 1.5세를 선정하였다. 계승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다시 한국어 사용 환경으로 언어 환경이 바뀐 재외동포 역이민자들의 한국어 사용과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대상자로 선정한 재외동포 1.5세대 역이민자들의 언어,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승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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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how 1.5 generation of Korean-American use Korean and find out some sociolinguistic implication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heritage language. Recently so-called “reverse-immigration” is increasing, however, the policy support for the Korean langu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3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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