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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극의 변용학문적 특성 및 교육연극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원문보기


오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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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패러다임의 대변환이 사회적, 역사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구별보다는 융합을, 위계보다는 통섭을 꾀하는 사회적, 학문적 흐름은 변환의 주요 지표들이다. 교육연극은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상징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교육연극의 예술성과 유희성이 학습자에게는 여러 가지 교육적 자극 중에서도 자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사회심리학적이며 경험주의적 요소는 여러 경험적 연구들이 밝히는 바와 같이 각종 교과의 학습목표 습득, 사회적 기술의 함양, 표현기술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렇듯, 교육연극은 변화된 교육 패러다임에 걸맞는 적극적이고 의미 있는 현장 경험을 제공하는 주요 매체이자 활동으로 자리잡았다. 본 연구는 교육연극 특유의 학문적 기반과 행위원리들이 현장 내에 정착하면서 변용학문적인 양태를 띄고 있음에 주목하고 이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주요 이론에 대한 문헌 고찰, 교육연극을 적극활용한 수업의 면밀한 관찰 및 교사들과의 심층면접을 통해 교육연극의 변용학문적 특성을 밝히고 현장에서의 교육연극의 질적 특질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수업관찰 및 심층면접을 토대로 한 교육연극의 특질들을 설문 문항화하여, 수도권 500여명의 교사들에게 설문작업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설문지의 분석을 토대로,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연극 연수 경험에 따라 교육연극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교육연극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의 특성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1. 현장 교육연극의 수업은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가? 1-2. 현장 교육연극의 수업은 어떤 목표를 이루는가? 1-3. 교육연극의 교육과정적 변용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교육연극의 변용학문적 특성은 무엇인가? 2-1. 교육연극의 변용학문적 특성은 어떤 학문적 기반을 가지는가? 2-2. 변용학문적 교육연극의 목표는 무엇인가? 2-3. 변용학문적 교육연극의 행위원리는 무엇인가? 셋째, 변용학문적 교육연극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1. 변용학문적 교육연극의 항목과 요인에 따른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2. 변용학문적 교육연극에 대한 교사의 교육연극 연수경험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현장 교육연극의 특성은 훨씬 더 생생한 임상적 결과로 드러났다. 첫째, 교육연극은 경계의 해체와 이산(離散)을 특징으로 하는 탈근대 패러다임의 궤적을 그대로 드러내었다. 수업을 상상력의 힘으로 변주하면서 제한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다종다양한 은유를 만들어내었고, 놀이와 학습의 경계가 해체되면서 학생들이 부지불식간에 놀이하듯, 높은 수준의 학습을 자발적으로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독창적이고 풍부한 아이디어들이 솟아나왔다. 둘째, 교육연극은 그 어느 수업장면보다도 돌발적이고 예측하지 못했던 학습 결과를 나타냈다. 학생들은 우선 스스로에 대한 탐색과 인식에 적극적이게 되었으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동료에 대한 사려 깊은 시선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자아와 타자에 대한 의미 있는 안목의 바탕 위에 제한이 없는 상상과 변형의 방법으로 해당 주제를 실어내면서 해당 수업이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를 거의 완벽하게 완수하였다. 속담 익히기, 수의 연산, 텍스트 이해, 공감능력 실현 등이 역동적인 수업의 말미에 학생 자신의 말이나 글로 유창하게 표현되었다. 셋째, 교육연극은 그 자체로 변용적인 교육과정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었다. 모던 교육과정의 제한성에 대비되는 다양성, 활동의 시작점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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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apid paradigm shift is being processed in the arena of education. The social and academic flows that seek convergence rather than distinction, consilience rather than hierarchy, are the main indicators of the transformation in education. The Educational Drama shows this paradigm shift symboli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성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v, 2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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