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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영어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지체 판별연구 원문보기


홍성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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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Bilingual)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이중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아동의 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주제로 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다. 이에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이중언어아동을 위한 언어평가과제의 요구도 증가되었다. 정상적인 언어발달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표준화검사에서 낙오되는 이중언어아동을 위한 평가 규준과 타당한 준거가 국내에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이중언어아동들이 언어발달지체로 과잉 진단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타당한 평가도구의 부재로 인해 임상가들은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중언어아동의 언어발달지체의 유무를 판별해 내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평가과제들이 무엇인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만 5-7세의 이중언어아동 40명이었다. 연구 과제는 표준화 검사와 함께 부모의 보고, 학습능력 과제(빠른 우연학습과제, 새로운 의존형태소 학습 과제), 기억능력 과제(작업기억과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measurement tasks to discriminate bilingual children who have language impairment from bilingual children who have a normal ability of language. Currently, it is very difficult for SLP to evaluate the language ability of bilingual children because there is n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성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9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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