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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Ⅱ 교과서 비교 분석 : 세포와 물질대사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소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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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 Ⅱ 개정 교과서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에 몇 가지 요소들이 추가로 반영되어 개편되었다. 창의성, 인성, 과학-기술-사회 간 상호관계에 대한 내용이 주로 반영된 내용이다. 교과서는 공교육의 대표 교수 학습 자료이고 생명과학 Ⅱ는 수학능력시험에서 출제되는 과목이므로 본 연구에서 생명과학 Ⅱ 교과서의 첫 단원인 ‘세포와 물질대사’에 대해 다양한 측면의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선정된 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생명과학 Ⅱ 이며 모두 인정 교과서로 총 5종이다.
본 연구는 개정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 Ⅱ 교과서의 ‘세포와 물질대사’ 단원에 대한 분석으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7차 교육과정보다 문제 해결 능력 신장에 대한 부분과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계를 인식함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반영하였다.
교과의 내용을 단원 간 분석을 통해 연구한 결과 7차 교육과정에서는 ‘세포의 특성’ 과 ‘물질대사’ 두 가지 단원으로 분리되어 있는 반면 개정 2009 교육과정에서는 단원을 통합해 ‘세포와 물질대사’ 로 나타냈다. 5개를 3개의 단원으로 통합했다. 생명과학에 대한 기본적 내용인 개체유지, 종족유지에 관한 큰 개념도를 그릴 수 있는 단원 구성이다.
교과서 간 지면 수는 C 교과서가 가장 많았으며 가장 적은 E 교과서와 58쪽의 차이가 나타났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기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34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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