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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4, 5, 6세 한국어-일본어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수용어휘 능력
Receptive Vocabulary Development of Korean-Japanese Bilingual Children age 4 to 6 원문보기


미노와준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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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문화가정 아동 수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언어발달을 조사한 연구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그들의 한국어 능력만을 평가하여 단일언어 아동에 비해 지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사용하는 두 가지 언어를 모두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언어발달이 어머니의 언어사용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어 수준이 일정기준 이상이고, 자녀의 이중언어 습득에 대한 기대가 높고, 적절한 이중언어 교육전략을 사용하는 이주여성의 자녀만을 대상으로 조사하면, 기존의 연구와 달리,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능력이 단일언어 아동에 비해 지체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는 자녀의 이중언어 습득에 대한 기대가 높은 한국거주 일본인 여성, 일본거주 한국인 여성을 어머니로 둔 한국어-일본어 이중언어 아동만을 대상으로, 이들의 한국어 및 일본어의 수용어휘 능력을 조사하여, 단일언어 아동의 능력과 각각 비교하였다. 한국어 수용어휘 능력은 REVT의 수용어휘력검사로, 일본어 수용어휘 능력은 PVT-R 일본어판으로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아동의 한국어 점수는 한국어 단일언어 아동에 비해 낮았고, 일본어 점수 역시 일본어 단일언어 아동에 비해 낮았다. 또한 가정에서만 사용하는 L1능력이 사회의 주류언어인 L2능력보다 더 심각하게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홍콩거주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대상아동은 4-5세에서 이중언어 환경에 의한 혼란기를 경험했지만, 6세에서는 안정기에 들어가서 한국어능력과 일본어능력 사이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has been increasing, the studies of language development of bilingual children has been increased. Most of these studies estimated only their Korean language abilities, and insist that their language development is later than that of monolingual chil...

주제어

#이중언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미노와준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ⅴ, 51 p.
키워드 이중언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0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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