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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온도차 발전의 경제성기반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System Design of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Based on Economic Feasibility 원문보기


박석홍 (목포대학교 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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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해양온도차 발전사업에 대한 최근 외국의 평가를 알아보았다. i. 현재의 석유가격 및 예상되는 탄소세로는 기저 전력용으로 현재 석유에 의존하는 적도부근 지역의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ii. 기본적으로 고정적인 가격하에서 지역의 에너지원으로부터 깨끗한 기저 전력을 제공 할 수 있고 심한 에너지 가격의 변동을 막을 수 있다. iii. 초기투자비가 많지만 연료 비용, 환경비용, 유지보수 등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제성이 있을 가능성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제성 분석의 선행연구자료에 해당하는 수명주기 발전원가 계산법, 초기투자비 계산법, 제 에너지원 별 초기투자비 및 운전/정비 비용 통계 등을 연구하여 해양온도차 발전설비의 발전원가를 계산하고 이를 타 에너지원 별 발전원가와 비교 하였다. 그 결과 해양온도차 발전설비의 규모가 50MW이상이면 상업적으로 가치 있는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규모가 점점 커질수록 타 에너지원에 대비하여 유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발전원가가 아직 석탄화력발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ly the recent evaluation on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power (hereinafter called ‘OTEC’.) has been investigated; i. For the current price of oil and future expected carbon tax, OTEC can be an attractive alternative solution as a baseline power in tropical regions where it largely depends o...

주제어

#해양온도차 발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석홍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선박해양공학과
지도교수 곽영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1 p.
키워드 해양온도차 발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3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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