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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의 초기 잔류응력과 상변태를 고려한 용접 잔류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lding Residual Stress analysis considering initial residual stress and phase transformation of steel 원문보기


허승민 (조선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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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량과 같은 강구조물은 대부분 공장에서 용접에 의해 운반 가능한 크기로 제작되어, 현장으로 운반 되어 고장력 볼트에 의해 체결된다. 강교량에서 용접부가 파괴되는 경우는 장시간 사용에 따른 용접부 피로에 의한 파괴가 일반적이다. 용접부는 크게 필렛 용접부과 맞대기 용접부로 나누어지는데, 이러한 용접부는 구조적으로는 불연속부로서 응력집중이 발생하여 공칭응력보다 더 큰 응력이 발생하여 소성변형을 유발시킨다. 이러한 소성변형이 축적되어 균열이 발생하고 진전하여 파괴된다. 금속적인 면에서는 용접에 의해 급속가열/냉각되는 용접부는 금속조직이 과대해지거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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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of the steel structures such as steel bridges, structures are made available size by welding in a factory, and then to joint it using high strength bolts connection at the site. In general, fatigue fracture occurs due to used for a long time in weld of steel bridges. Welds are divided into 2p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승민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박정웅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39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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