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인한 사회·문화적 발전은 미용분야에서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일으켰으며, 2000년 의약분업을 계기로 메디컬 스킨케어도 전환의 계기를 맞게 되고 질환치료에서 미용치료로 영역이 확장되게 되었다. 과학의 발달은 최신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탄생시켰고 고객들은 원하는 문제성 피부를 메디컬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피부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료과목의 병원들이 생존경쟁을 이유로 피부 관리 영역으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메디컬 스킨케어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도 급속하게 늘고 있는 추세이다.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메디컬 스킨케어 인식, 실태, 일반 스킨케어와 메디컬 스킨케어를 비교하는 수준으로 마케팅 접근이 부족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고객들이 메디컬 스킨케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지 브랜드 개성과 연결한 연구를 통하여,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을 유형화하고 이것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이 만족도와 충성도인 구매행동까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대인 면접법을 통한 질적 조사와 설문지 조사법 인 양적 조사를 병행하였다. 12명을 대상으로 질적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해 60명의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정과 보완 작업을 거쳐 18세 이상 메디컬 스킨케어 유경험자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인한 사회·문화적 발전은 미용분야에서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일으켰으며, 2000년 의약분업을 계기로 메디컬 스킨케어도 전환의 계기를 맞게 되고 질환치료에서 미용치료로 영역이 확장되게 되었다. 과학의 발달은 최신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탄생시켰고 고객들은 원하는 문제성 피부를 메디컬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피부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료과목의 병원들이 생존경쟁을 이유로 피부 관리 영역으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메디컬 스킨케어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도 급속하게 늘고 있는 추세이다.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메디컬 스킨케어 인식, 실태, 일반 스킨케어와 메디컬 스킨케어를 비교하는 수준으로 마케팅 접근이 부족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고객들이 메디컬 스킨케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지 브랜드 개성과 연결한 연구를 통하여,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을 유형화하고 이것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이 만족도와 충성도인 구매행동까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대인 면접법을 통한 질적 조사와 설문지 조사법 인 양적 조사를 병행하였다. 12명을 대상으로 질적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해 60명의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정과 보완 작업을 거쳐 18세 이상 메디컬 스킨케어 유경험자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경로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일반적인 빈도분석 결과 71%가 피부과를 이용하고 있으며 주요 정보원은 인터넷이었으며, 문제성 피부 치료를 위해 레이저 시술을 위한 방문이 주된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 1~2회 정도로 방문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대개 1회 방문 시 5~10만 원 정도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6개월 정도 이용기간을 통한 효과개선을 목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고 있었다.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개선사항으로 저렴한 비용을 원하고 있었다. 둘째,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에 대한 23가지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권위, 열정, 능력, 흥미, 친숙함의 5가지 브랜드 개성이 유형화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감정에 대한 10가지 측정항목의 분석 결과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두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만족도와 충성도는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추출된 요인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넷째,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권위는 부정적인 감정에만 영향을 주었고 친숙함은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 모두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 능력, 흥미는 긍정적인 감정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5가지 브랜드 개성은 모두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긍정적인 감정은 만족도와 충성도로 나타나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인 감정은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요인을 살펴보면 응답자들은 메디컬 스킨케어를 병원이라는 범위 안에서 인식하고 있어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며, 차갑고, 직설적이며, 까다롭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쳐 권위요인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력(경로계수=.454)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디컬 스킨케어를 실시하고 있는 병원에서는 이러한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지 않도록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통하여 부정적 감정은 낮추고 긍정적 감정을 향상시키는 방향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을 5가지로 유형화하여 이것이 고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통해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접근을 브랜드 개성이라는 인문·사회학적 개념과 접목시켰다. 향후 본 연구를 기초로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수준 높은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인한 사회·문화적 발전은 미용분야에서도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일으켰으며, 2000년 의약분업을 계기로 메디컬 스킨케어도 전환의 계기를 맞게 되고 질환치료에서 미용치료로 영역이 확장되게 되었다. 과학의 발달은 최신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탄생시켰고 고객들은 원하는 문제성 피부를 메디컬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피부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료과목의 병원들이 생존경쟁을 이유로 피부 관리 영역으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메디컬 스킨케어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도 급속하게 늘고 있는 추세이다.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메디컬 스킨케어 인식, 실태, 일반 스킨케어와 메디컬 스킨케어를 비교하는 수준으로 마케팅 접근이 부족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고객들이 메디컬 스킨케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매행동까지 이어지는지 브랜드 개성과 연결한 연구를 통하여,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을 유형화하고 이것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이 만족도와 충성도인 구매행동까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대인 면접법을 통한 질적 조사와 설문지 조사법 인 양적 조사를 병행하였다. 12명을 대상으로 질적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해 60명의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정과 보완 작업을 거쳐 18세 이상 메디컬 스킨케어 유경험자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경로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일반적인 빈도분석 결과 71%가 피부과를 이용하고 있으며 주요 정보원은 인터넷이었으며, 문제성 피부 치료를 위해 레이저 시술을 위한 방문이 주된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 1~2회 정도로 방문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대개 1회 방문 시 5~10만 원 정도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6개월 정도 이용기간을 통한 효과개선을 목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고 있었다.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용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개선사항으로 저렴한 비용을 원하고 있었다. 둘째,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에 대한 23가지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권위, 열정, 능력, 흥미, 친숙함의 5가지 브랜드 개성이 유형화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감정에 대한 10가지 측정항목의 분석 결과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두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만족도와 충성도는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추출된 요인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넷째,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권위는 부정적인 감정에만 영향을 주었고 친숙함은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 모두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 능력, 흥미는 긍정적인 감정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5가지 브랜드 개성은 모두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긍정적인 감정은 만족도와 충성도로 나타나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인 감정은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요인을 살펴보면 응답자들은 메디컬 스킨케어를 병원이라는 범위 안에서 인식하고 있어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며, 차갑고, 직설적이며, 까다롭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쳐 권위요인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력(경로계수=.454)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디컬 스킨케어를 실시하고 있는 병원에서는 이러한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지 않도록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통하여 부정적 감정은 낮추고 긍정적 감정을 향상시키는 방향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의 브랜드 개성을 5가지로 유형화하여 이것이 고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통해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접근을 브랜드 개성이라는 인문·사회학적 개념과 접목시켰다. 향후 본 연구를 기초로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수준 높은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The social and cultural development due to economic abundance has caused a lot of changes and growth in the field of beauty. In the wake of the reform of medical-pharmaceutical separation in 2000, the medical skin care field has also faced the opportunity of transition. When examining the previous e...
The social and cultural development due to economic abundance has caused a lot of changes and growth in the field of beauty. In the wake of the reform of medical-pharmaceutical separation in 2000, the medical skin care field has also faced the opportunity of transition. When examining the previous existing studies for medical skin care, they were at such levels as studies on skin care recognition, status or comparison between general and medical skin care. It is judged that there has been insufficient research on marketingapproach. Thus, through a study connected with brand character regarding how customers are aware of medical skin care, leading up to their purchase behaviors, I intend to typify the brand character of medical skin care and examine how it affects customers' emotions; eventually, how those emotions affect their purchase behaviors, which represent their satisfaction and loyalty to it.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both a qualitative survey through personal interviews method and a quantitative survey, which is a questionnaire survey, were used. After conducting the qualitative survey targeting 12 people, a preliminary survey targeting 60 people was carried out, having created questionnaires based on the qualitative survey. After finishing its complementary and modification work, this main survey was carried out targeting 500 men and women at the age of 18 years or more who had experience with medical skin care. For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path model analysis were performed utilizing SPSS WIN20.0 and AMOS2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general frequency analysis of medical skin care of the respondents showed that 71% of them were using dermatology clinics; the main source of information is the Internet. Second, as the survey results on 23 measurement items on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 the following five brand characters were typified : authority, passion, ability, interest, and familiarity. Third, as the analysis results of 10 measurement items on emotions, two factors, both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were extracted. Fourth, with respect to the influence of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s on emotions, it showed that authority had effects on negative emotions only. In this study, I categorized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s into five types and examined how these factors affected customers' emotions. In addition, using the loyalty and satisfaction level, I combined the approach to medical skin care, which customers recognize, with brand characters as a humanity and sociological concept. I hope that high-level research on medical skin care continues in the future through the discussions of various approaches to medical skin care based on the basis of this study.
The social and cultural development due to economic abundance has caused a lot of changes and growth in the field of beauty. In the wake of the reform of medical-pharmaceutical separation in 2000, the medical skin care field has also faced the opportunity of transition. When examining the previous existing studies for medical skin care, they were at such levels as studies on skin care recognition, status or comparison between general and medical skin care. It is judged that there has been insufficient research on marketingapproach. Thus, through a study connected with brand character regarding how customers are aware of medical skin care, leading up to their purchase behaviors, I intend to typify the brand character of medical skin care and examine how it affects customers' emotions; eventually, how those emotions affect their purchase behaviors, which represent their satisfaction and loyalty to it.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both a qualitative survey through personal interviews method and a quantitative survey, which is a questionnaire survey, were used. After conducting the qualitative survey targeting 12 people, a preliminary survey targeting 60 people was carried out, having created questionnaires based on the qualitative survey. After finishing its complementary and modification work, this main survey was carried out targeting 500 men and women at the age of 18 years or more who had experience with medical skin care. For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path model analysis were performed utilizing SPSS WIN20.0 and AMOS2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general frequency analysis of medical skin care of the respondents showed that 71% of them were using dermatology clinics; the main source of information is the Internet. Second, as the survey results on 23 measurement items on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 the following five brand characters were typified : authority, passion, ability, interest, and familiarity. Third, as the analysis results of 10 measurement items on emotions, two factors, both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were extracted. Fourth, with respect to the influence of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s on emotions, it showed that authority had effects on negative emotions only. In this study, I categorized medical skin care brand characters into five types and examined how these factors affected customers' emotions. In addition, using the loyalty and satisfaction level, I combined the approach to medical skin care, which customers recognize, with brand characters as a humanity and sociological concept. I hope that high-level research on medical skin care continues in the future through the discussions of various approaches to medical skin care based on the basis of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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