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작품집에선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를 유명하게 만들어준 오페라 아리아와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의 대표가곡, 와일드혼 (Frank Wildhorn, 1958-), 존(Elton John, 1947- ), 코시앙뜨(Richard Cocciante, 1946- )의 뮤지컬 곡을 다루었다. 성악발성을 기초로 뮤지컬 곡을 접근하여, 고급스럽고 호소력 짙은 뮤지컬 발성과 극의 내용이해를 모색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작곡가가 의도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도니제티의 전성기에 작곡된 오페라《연대의 아가씨: La Figlia del Reggimento, 1840》중《이젠 떠나야 해요!: Convien partir!》아리아에선 ...
본 작품집에선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를 유명하게 만들어준 오페라 아리아와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의 대표가곡, 와일드혼 (Frank Wildhorn, 1958-), 존(Elton John, 1947- ), 코시앙뜨(Richard Cocciante, 1946- )의 뮤지컬 곡을 다루었다. 성악발성을 기초로 뮤지컬 곡을 접근하여, 고급스럽고 호소력 짙은 뮤지컬 발성과 극의 내용이해를 모색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작곡가가 의도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도니제티의 전성기에 작곡된 오페라《연대의 아가씨: La Figlia del Reggimento, 1840》중《이젠 떠나야 해요!: Convien partir!》아리아에선 어린 시절 전쟁 통에 버려져, 신분을 모르는 체 연대에서 자라나면서 마스코트 역할을 하던 주인공의 신분이 밝혀지면서 연대 사람들과 이별을 해야 하는 주인공의 마음을 표현하였다. 슈트라우스의 가곡《위령제: Allerseelen Op.10, Nr.8, 1883》에서는 길름(Hermann von Gilm, 1812-1864)의 시로 쓰여진 《마지막 잎새: Letzte Blätter, Op.10》의 8번째 곡으로, 시를 음악으로 만들었으며, 음절적 진행을 가지면서 가사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가사에 제시된 음율관계가 노래선율 그리고 반주부와 연관되어 음악적 표현으로 승화되었다. 와일드혼은 영국작가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 1850-1894)의 원작에 사랑이야기를 더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Jekyll and Hyde, Musical, 1990》에서 겉으로는 체면을 차리면서, 속으로는 욕정과 야욕으로 가득찬 19세기 사회위선의 이야기를 다루었다.《아무도 내가 누구인지 몰라요: No one knows who I am》에선 7화음으로 구성되어있는 분산화음의 진행이 곡 전체에 반주로 나타나 주인공의 성격과 심리를 잘 표현하였다. 존은 오페라가 원작인 아이다《AIDA, 1999》와 만화영화 콘텐츠가 원작인《The Lion King, 1994》를 생동감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뮤지컬로 탄생시켰다. 뮤지컬 아이다의《쉬운 인생 있는 그대로: Easy as a life》에서는 사랑과 정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나라의 공주인 아이다의 마음을 단7도 상행도약하는 화음을 써서 불안하고 슬프게 표현하였고,《과거의 다른 나라: The past is now another land》에서는 포로로 끌려와 농락당하는 아이다의 모습과 슬픈 마음, 아름다웠던 모국을 떠올리는 장면을 베이스의 반음관계를 사용하여 애뜻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어 뮤지컬 라이온킹의《쉐도우랜드: Shadowland》에서는 지구의 자연을 배경으로 동물이 주인공으로 나오면서, 삶의 모든 것은 순환하는 것으로 순리에 따라 살아야한다는 교훈을 주며 전체적으로 타악기를 사용한 퍼커션 리듬이 아프리카 특유의 느낌과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코시앙뜨(Richard Cocciante, 1946- )의 뮤지컬《노트르담드 파리: Musical Notre Dame de Paris, 1998》중《보헤미안: Bohéemienne》에서는 무겁고 슬픈 내용을 집시인 주인공의 케릭터에 담아 볼레로 리듬에 맞춰 가볍게 이야기형식으로 풀어가고 있다.
본 작품집에선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를 유명하게 만들어준 오페라 아리아와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의 대표가곡, 와일드혼 (Frank Wildhorn, 1958-), 존(Elton John, 1947- ), 코시앙뜨(Richard Cocciante, 1946- )의 뮤지컬 곡을 다루었다. 성악발성을 기초로 뮤지컬 곡을 접근하여, 고급스럽고 호소력 짙은 뮤지컬 발성과 극의 내용이해를 모색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작곡가가 의도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도니제티의 전성기에 작곡된 오페라《연대의 아가씨: La Figlia del Reggimento, 1840》중《이젠 떠나야 해요!: Convien partir!》아리아에선 어린 시절 전쟁 통에 버려져, 신분을 모르는 체 연대에서 자라나면서 마스코트 역할을 하던 주인공의 신분이 밝혀지면서 연대 사람들과 이별을 해야 하는 주인공의 마음을 표현하였다. 슈트라우스의 가곡《위령제: Allerseelen Op.10, Nr.8, 1883》에서는 길름(Hermann von Gilm, 1812-1864)의 시로 쓰여진 《마지막 잎새: Letzte Blätter, Op.10》의 8번째 곡으로, 시를 음악으로 만들었으며, 음절적 진행을 가지면서 가사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가사에 제시된 음율관계가 노래선율 그리고 반주부와 연관되어 음악적 표현으로 승화되었다. 와일드혼은 영국작가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 1850-1894)의 원작에 사랑이야기를 더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Jekyll and Hyde, Musical, 1990》에서 겉으로는 체면을 차리면서, 속으로는 욕정과 야욕으로 가득찬 19세기 사회위선의 이야기를 다루었다.《아무도 내가 누구인지 몰라요: No one knows who I am》에선 7화음으로 구성되어있는 분산화음의 진행이 곡 전체에 반주로 나타나 주인공의 성격과 심리를 잘 표현하였다. 존은 오페라가 원작인 아이다《AIDA, 1999》와 만화영화 콘텐츠가 원작인《The Lion King, 1994》를 생동감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뮤지컬로 탄생시켰다. 뮤지컬 아이다의《쉬운 인생 있는 그대로: Easy as a life》에서는 사랑과 정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나라의 공주인 아이다의 마음을 단7도 상행도약하는 화음을 써서 불안하고 슬프게 표현하였고,《과거의 다른 나라: The past is now another land》에서는 포로로 끌려와 농락당하는 아이다의 모습과 슬픈 마음, 아름다웠던 모국을 떠올리는 장면을 베이스의 반음관계를 사용하여 애뜻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어 뮤지컬 라이온킹의《쉐도우랜드: Shadowland》에서는 지구의 자연을 배경으로 동물이 주인공으로 나오면서, 삶의 모든 것은 순환하는 것으로 순리에 따라 살아야한다는 교훈을 주며 전체적으로 타악기를 사용한 퍼커션 리듬이 아프리카 특유의 느낌과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코시앙뜨(Richard Cocciante, 1946- )의 뮤지컬《노트르담드 파리: Musical Notre Dame de Paris, 1998》중《보헤미안: Bohéemienne》에서는 무겁고 슬픈 내용을 집시인 주인공의 케릭터에 담아 볼레로 리듬에 맞춰 가볍게 이야기형식으로 풀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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