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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CSR과 CSR-H 기준 선박구조설계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parison of Ship Structural Designs between CSR and CSR-H 원문보기


변수환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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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운항하는 선박들의 대부분은 유조선 및 산적 화물선으로, 우리나라에서 건조되고 있는 유조선 및 산적 화물선을 포함, 현재 운항하는 모든 유조선 및 산적 화물선등은 설계 당시 각 선급의 규정을 충족시켜 왔다.
선급의 규정은 각 선급 고유의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선급이 다를 경우 같은 선박이라 하더라도 각 선급이 요구하는 규정이 서로 달라 선체의 두께도 제각기 다르게 적용되어 왔다. 같은 운항조건을 가지는 선박에 대하여 선급 마다 다른 강도를 적용함에 따라 각 선급의 규정을 하나로 일원화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IACS에서는 유조선과 산적 화물선에 대하여 CSR(Common Structural Rules)이라는 공통구조규칙을 제정하여 2006년 4월 1일 이후 건조 되는 모든 유조선 및 산적 화물선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 CSR은 기존 각 선급들이 가지고 있던 규정에 비해 훨씬 강화된 규정으로써 유조선 및 산적 화물선 두 선종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도모하고 있다.
CSR은 유조선의 경우 미국선급(...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on Structural Rules (CSR) which had been separately developed for tankers and bulkers have now been harmonized into CSR-Harmonized (CSR-H). The objective of the present thesis is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CSR and CSR-H in terms of design conditions, buckling strength requirements and th...

주제어

#선박구조설계 선체구조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수환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지도교수 백점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83 장
키워드 선박구조설계 선체구조설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0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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