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장애자녀의 양육에서 어머니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부부간에 하나 됨을 느끼게 하여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자조집단은 공통의 어려움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자발적인 집단으로, 장애아동 부모는 자조집단을 통해 자녀 양육 경험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를 공유하면서 정서적 지지를 받으며, ...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장애자녀의 양육에서 어머니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부부간에 하나 됨을 느끼게 하여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자조집단은 공통의 어려움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자발적인 집단으로, 장애아동 부모는 자조집단을 통해 자녀 양육 경험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를 공유하면서 정서적 지지를 받으며,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등 양육 정보를 서로 공유하므로 장애아동 부모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된다. 강점중심의 사회복지 실천은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잘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실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강점중심의 실천원리를 적용한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참여한 발달장애아동 아버지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광고를 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신청한 발달장애 자녀를 둔 아버지 5명이었으며,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은 8회기로 약 2달 동안 시행되었다.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혼합된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연구로는 단일집단전후비교 설계로 사전과 사후 그리고 약 3개월 뒤인 추후에 임파워먼트 결과척도(Parsons, 1994)를 실시한 뒤, 비모수 통계방법인 윌콕슨 대응짝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으로는 포커스 집단 면접과 사후와 추후의 개별면접을 실시한 뒤 연속적 비교법으로 자조집단 프로그램에 참여 한 뒤 참여자들의 실제적인 임파워먼트 변화내용과 변화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중심의 자조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에서 추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3.4점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차원별 효과검증에서는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점수에서만 사전-추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 후 발달장애아동 아버지들의 임파워먼트 변화내용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영역에서는 “장점도 있구나”, “마음이 무거운”아빠, “끈끈해”진 관계, “어, 잘하네”, “다른 애들 같지 않고 똑같고”의 5개의 하위 주제와 나와 가족에 대한 이해, 장애자녀에 대한 마음의 변화의 2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대인관계적 임파워먼트의 영역에서는 “아래로 쳐다보지 말고 동급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작은 시도”, “넘쳐나는 자료”, “일반적이지 않은 자녀 부모의 모임”, “영속성”있는 모임의 5개의 하위 주제와 장애자녀에 대한 태도변화, 정보획득 및 확인, 구성원간의 끈끈함의 3개의 주제가 나타났다. 셋째, 참여자들의 개인별 임파워먼트 변화는 사후와 추후에 다양하게 나타났다. A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점수가 약간 낮았으나 추후에는 다시 증가하였으며, B, C, D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와 추후에 점차 지속적으로 조금씩 증가하였고 E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에 많이 증가하였으나 추후에는 다시 조금 낮아졌다.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첫째, 다른 아버지들의 모습이나 실제 경험이야기, 둘째, 아버지의 삶에서 변화를 경험하는 것, 셋째, 아버지들 사이의 공감대로 공통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강점중심의 자조집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 아버지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차원별 효과에서는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대인관계적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후에는 자녀 연령이나 장애 정도를 고려한 아버지들의 자조집단에 대한 연구와 좀 더 오랜 시간 지속적인 임파워먼트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장애자녀의 양육에서 어머니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부부간에 하나 됨을 느끼게 하여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자조집단은 공통의 어려움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자발적인 집단으로, 장애아동 부모는 자조집단을 통해 자녀 양육 경험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를 공유하면서 정서적 지지를 받으며,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등 양육 정보를 서로 공유하므로 장애아동 부모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된다. 강점중심의 사회복지 실천은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잘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실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강점중심의 실천원리를 적용한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참여한 발달장애아동 아버지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광고를 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신청한 발달장애 자녀를 둔 아버지 5명이었으며,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은 8회기로 약 2달 동안 시행되었다.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혼합된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연구로는 단일집단전후비교 설계로 사전과 사후 그리고 약 3개월 뒤인 추후에 임파워먼트 결과척도(Parsons, 1994)를 실시한 뒤, 비모수 통계방법인 윌콕슨 대응짝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으로는 포커스 집단 면접과 사후와 추후의 개별면접을 실시한 뒤 연속적 비교법으로 자조집단 프로그램에 참여 한 뒤 참여자들의 실제적인 임파워먼트 변화내용과 변화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중심의 자조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에서 추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3.4점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차원별 효과검증에서는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점수에서만 사전-추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강점중심 자조집단 프로그램 후 발달장애아동 아버지들의 임파워먼트 변화내용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영역에서는 “장점도 있구나”, “마음이 무거운”아빠, “끈끈해”진 관계, “어, 잘하네”, “다른 애들 같지 않고 똑같고”의 5개의 하위 주제와 나와 가족에 대한 이해, 장애자녀에 대한 마음의 변화의 2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대인관계적 임파워먼트의 영역에서는 “아래로 쳐다보지 말고 동급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작은 시도”, “넘쳐나는 자료”, “일반적이지 않은 자녀 부모의 모임”, “영속성”있는 모임의 5개의 하위 주제와 장애자녀에 대한 태도변화, 정보획득 및 확인, 구성원간의 끈끈함의 3개의 주제가 나타났다. 셋째, 참여자들의 개인별 임파워먼트 변화는 사후와 추후에 다양하게 나타났다. A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점수가 약간 낮았으나 추후에는 다시 증가하였으며, B, C, D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와 추후에 점차 지속적으로 조금씩 증가하였고 E아버지는 사전보다 사후에 많이 증가하였으나 추후에는 다시 조금 낮아졌다.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첫째, 다른 아버지들의 모습이나 실제 경험이야기, 둘째, 아버지의 삶에서 변화를 경험하는 것, 셋째, 아버지들 사이의 공감대로 공통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강점중심의 자조집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 아버지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차원별 효과에서는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대인관계적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후에는 자녀 연령이나 장애 정도를 고려한 아버지들의 자조집단에 대한 연구와 좀 더 오랜 시간 지속적인 임파워먼트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e Strength-based social work practice, which uses client's own strength and resources for helping clients to solve their problem by themselves. is related to client's empowe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rength based self-help group program on empowerment of the...
The Strength-based social work practice, which uses client's own strength and resources for helping clients to solve their problem by themselves. is related to client's empowe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rength based self-help group program on empowerment of the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Five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spontaneously after seeing advertisement. The strength based self-help group program was implemented for 8session, for about 2month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rength based self-help program on participants's empowerment, mixed research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were used. To prov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one group pretest – posttest design was applied.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after 3months), pre-test and follow-up test of Empowerment Outcome Assessment(Parsons, 1994) were analyzed using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 For the qualitative research, to investigate the participant's contents of change and the factors, the contents of focus group interview an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 were analyzed using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rs; First, The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follow-up test was 3.4 points and this resul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n empowerment dimension, the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follow-up test of personal empowermen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wo main themes of personal empowerment dimension were emerged: (1) understanding “me and my family” and (2) changing of mind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three main themes of interpersonal empowerment dimension were emerged: (1) changing of attitude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2) acquisition and confirmation of information, and (3) mutual sense of solidarity. Third, individual participant's change of empowerment was diversity. The level of empowerment for father A was decreased at post-test but increased at follow-up test. For father B, C, and D, it was increased gradually. For father E, it was increased at post-test but decreased a little at follow-up test. The factors that affected the level of empowerment were first, the real experience story of other fathers, second, the experience of change in one’s life, and last, the fathers’ mutual sense of solidarity. For the further research in future, it will be needed to have a more diverse self-help group of fathers with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investigate the change of empowerment for a longer period of time.
The Strength-based social work practice, which uses client's own strength and resources for helping clients to solve their problem by themselves. is related to client's empowe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rength based self-help group program on empowerment of the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Five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spontaneously after seeing advertisement. The strength based self-help group program was implemented for 8session, for about 2month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rength based self-help program on participants's empowerment, mixed research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were used. To prov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one group pretest – posttest design was applied.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after 3months), pre-test and follow-up test of Empowerment Outcome Assessment(Parsons, 1994) were analyzed using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 For the qualitative research, to investigate the participant's contents of change and the factors, the contents of focus group interview an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 were analyzed using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rs; First, The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follow-up test was 3.4 points and this resul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n empowerment dimension, the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follow-up test of personal empowermen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wo main themes of personal empowerment dimension were emerged: (1) understanding “me and my family” and (2) changing of mind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three main themes of interpersonal empowerment dimension were emerged: (1) changing of attitude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2) acquisition and confirmation of information, and (3) mutual sense of solidarity. Third, individual participant's change of empowerment was diversity. The level of empowerment for father A was decreased at post-test but increased at follow-up test. For father B, C, and D, it was increased gradually. For father E, it was increased at post-test but decreased a little at follow-up test. The factors that affected the level of empowerment were first, the real experience story of other fathers, second, the experience of change in one’s life, and last, the fathers’ mutual sense of solidarity. For the further research in future, it will be needed to have a more diverse self-help group of fathers with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investigate the change of empowerment for a longer period of tim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