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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진행단계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공급자 측면을 중심으로
Problems and Improvements in Process Phases of Apartment Sales Marketing 원문보기


김재문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건설경영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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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주택시장은 구조적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경기침체가 지속됨으로써 건설사들은 자신이 공급하는 주택에 대한 수요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으로 마케팅 환경이 변화하게 되었다.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주택시장에서는 미분양 주택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건설사에서는 분양마케팅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주택시장의 환경변화는 분양에 있어 한층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분양마케팅 활동을 요구하게 되었지만, 분양마케팅 활동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분양마케팅 활동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분양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의 마케팅 세부 활동을 기획단계, 사전 마케팅단계, 본 마케팅단계, 사후 마케팅단계 등 4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분양마케팅 진행단계별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개선안을 제시하여 주택건설업체가 당면하고 있는 미분양 주택을 최소화하고 사업수익을 극대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도출된 문제점으로 기획단계에서는 사업지연 가능성을 간과한 사업수주가 사업수지 악화와 시장과 괴리감 있는 원가중심의 가격책정 및 평형구성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사전마케팅 단계에서는 수요흐름의 변화를 발견하지 못한 영업활동 대상지의 선정과 전시성 외부활동에 치중함으로써 효율성이 떨어지는 영업활동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본 마케팅 단계에서는 지나치게 오픈초기 집객극대화를 위한 이벤트성 행사에 집중함으로써 실제 고객자료를 확보하고, 청약율과 계약율을 제고할 수 있는 가망고객에 대한 판촉전략 시행이 부족하였다. 사후 마케팅 단계에서는 사전에 미분양 대책 수립을 하지 않고 분양결과 확인 후 전략을 수립하는 늑장대응으로 미분양 대책에 대한 효과를 반감시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기획 단계부터 분양 전문가의 경험과 시장의 변화를 적극 반영한 현실적인 분양전략 및 마케팅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고, 사업수지상 수익률이 분양가로 이어짐에 따라 사업수지가 제한적인 현장의 경우 초기단계에서 사업진행 보류나 중단이 필요하다. 사전 마케팅 단계시 빠른 시장변화 흐름을 파악하기위해 기획단계에서부터 사전영업대상지 선정을 제안하고, 영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영업과정의 데이터베이스화와 표준화를 제안하였다. 본 마케팅 단계에서는 청약자 손실을 최소화하고 실 계약율을 높일 수 있는 사전예약자, 청약신청자 대상 판촉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 사후 마케팅 단계에서는 미분양 발생시 빠른 대응의 필요성과 미분양 해소 방법을 장·단기측면의 기간별 해소 방법과, 분양가를 낮추는 직접 할인 또는 무상서비스 제공 등의 간접할인 방식중 선별적 대응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는 부동산시장은 일반상품과 달리 차별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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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supply exceeding demand and continuous economic recession, the marketing environment in the current housing market has been structurally changed to where construction companies have to seek consumers for housing they provide. The housing market where consumers are at its center has caused inc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경영
지도교수 김용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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