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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실외놀이 환경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놀이성 차이
Differences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layfulness According to Outdoor Play Environments in kindergartens. 원문보기


백소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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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실외놀이 환경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놀이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실외놀이 환경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실외놀이 환경에 따라 유아의 놀이성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위치한 자연친화적 실외놀이 환경의 J유치원 유아 만 4세 20명, 만 5세 25명과 대근육 시설 중심 실외 환경의 B유치원 유아 만 4세 20명, 만 5세 25명이다. 만 4세는 2012년 3월 2일부터 현재까지 유치원에 1년 이상 재원 중인 유아, 만 5세는 2011년 3월 2일부터 현재까지 2년 이상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전경원(2010)이 표준화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VC)’를 사용하였으며, 놀이성 검사는 Barnett(1991)이 제작한 놀이성 척도(Childre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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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ttempted to differences of creativity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outdoor play Environments in kindergartens. For th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First,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depending on outdoor pl...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소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7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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