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바흐친이 주장한 대화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대화주의 시 교육 이론과 인성교육 이론의 연계성을 찾아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대화주의 시 이론은 바흐친의 대화주의 이론으로부터 출발한다. 대화주의적 관점은 서로 다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대화적으로 참여하여 다성적 대화를 할 때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나와 다른 타자와 대화가 가능하려면 본인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뒤로하고,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여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열고 다름을 받아들여 자신의 관점만을 내세우지 않고 타인과 대화하는 것이 바로 대화주의적 관점이라 하겠다. 이를 대화주의 시 이론에 적용하면 시를 읽고 감상할 때, 시적 화자의 담론이 의미하는 부분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그리고 시적화자가 주장한 이데올로기의 해석, 그리고 서사시나 서정시의 화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의 해석을 통해서 단순한 의미 해석이 아닌 시 텍스트를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즉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두 이론의 연계를 통해 대화주의 시 교육에서 학습자가 하나의 텍스트의 의미를 받아드리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다른 학습자와의 의미 공유를 통해 시 텍스트의 다성성을 인식하고 개인적으로도 시 텍스트를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 시키게 되는 부분과, 인성교육에서 말하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의 요소를 연계한다면 학습자가 시 교육과정을 통해서 시 의미 해석 뿐 만 아니라 인성교육 요소도 함께 함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대화주의와 인성교육을 연계한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라는 시에 교육모형을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교육모형과 실제 적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모형의 외적인 부분은 내적 대화를 1단계, 횡적 대화를 2단계, 종적 대화를 3단계로 설정 하였다. 다음으로 내적인 부분은 대화주의 이론과 인성교육의 교육 요소 중에서 지(知), ...
본고에서는 바흐친이 주장한 대화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대화주의 시 교육 이론과 인성교육 이론의 연계성을 찾아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대화주의 시 이론은 바흐친의 대화주의 이론으로부터 출발한다. 대화주의적 관점은 서로 다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대화적으로 참여하여 다성적 대화를 할 때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나와 다른 타자와 대화가 가능하려면 본인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뒤로하고,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여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열고 다름을 받아들여 자신의 관점만을 내세우지 않고 타인과 대화하는 것이 바로 대화주의적 관점이라 하겠다. 이를 대화주의 시 이론에 적용하면 시를 읽고 감상할 때, 시적 화자의 담론이 의미하는 부분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그리고 시적화자가 주장한 이데올로기의 해석, 그리고 서사시나 서정시의 화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의 해석을 통해서 단순한 의미 해석이 아닌 시 텍스트를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즉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두 이론의 연계를 통해 대화주의 시 교육에서 학습자가 하나의 텍스트의 의미를 받아드리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다른 학습자와의 의미 공유를 통해 시 텍스트의 다성성을 인식하고 개인적으로도 시 텍스트를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 시키게 되는 부분과, 인성교육에서 말하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의 요소를 연계한다면 학습자가 시 교육과정을 통해서 시 의미 해석 뿐 만 아니라 인성교육 요소도 함께 함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대화주의와 인성교육을 연계한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라는 시에 교육모형을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교육모형과 실제 적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모형의 외적인 부분은 내적 대화를 1단계, 횡적 대화를 2단계, 종적 대화를 3단계로 설정 하였다. 다음으로 내적인 부분은 대화주의 이론과 인성교육의 교육 요소 중에서 지(知), 정(情), 의(意)를 나타내는 요소들을 선택하였고 첫째, 내적 대화에서는 ‘ 필자와의 의미 협상으로 나를 돌아보는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필자의 생각을 유추하며 읽기’,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며 읽기’를 제시하였다. 둘째, 횡적 대화에서는 ‘동료학습자와 의미 협상을 통한 학습자간 이해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학습자간 협상을 통한 생각 발전시키기’, ‘학습자간 협상을 통한 합의점 찾기’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적 대화에서는 ‘ 교사와의 의미 협상을 통한 자아성찰의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교사와의 협상을 통한 시의 배경이해’, ‘교사와의 협상을 통한 시의 의미 조절’을 제시하였으며, 교육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 교육과정 중에 점검하며 학습 할 수 있는 자기 점검표도 제시하였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시 텍스트를 단순한 의미 해석이 아닌, 의미를 다양하게 해석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신만을 생각하지 않고 나와 다른 존재도 인식하게 되며, 자신을 반성하는 과정도 겪게 된다. 그리고 학습자는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 관계를 통해서 지식의 공유, 의미의 확장 등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학습자들은 타인을 배려하고 경청하는 과정도 겪게 되고 최종적으로 다시 내면화 시켜서 자아 성찰 등의 인성적 요소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고에서 제시한 교육모형을 바탕으로 김수영 시인의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본고에서 제시한 시 교육모형을 재구성해 보았다.
본고에서는 바흐친이 주장한 대화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대화주의 시 교육 이론과 인성교육 이론의 연계성을 찾아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대화주의 시 이론은 바흐친의 대화주의 이론으로부터 출발한다. 대화주의적 관점은 서로 다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대화적으로 참여하여 다성적 대화를 할 때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나와 다른 타자와 대화가 가능하려면 본인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뒤로하고,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여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자신 스스로 마음을 열고 다름을 받아들여 자신의 관점만을 내세우지 않고 타인과 대화하는 것이 바로 대화주의적 관점이라 하겠다. 이를 대화주의 시 이론에 적용하면 시를 읽고 감상할 때, 시적 화자의 담론이 의미하는 부분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그리고 시적화자가 주장한 이데올로기의 해석, 그리고 서사시나 서정시의 화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의 해석을 통해서 단순한 의미 해석이 아닌 시 텍스트를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즉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두 이론의 연계를 통해 대화주의 시 교육에서 학습자가 하나의 텍스트의 의미를 받아드리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다른 학습자와의 의미 공유를 통해 시 텍스트의 다성성을 인식하고 개인적으로도 시 텍스트를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 시키게 되는 부분과, 인성교육에서 말하는 자신의 본성이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가치관 확립, 사회성 함양 등의 요소를 연계한다면 학습자가 시 교육과정을 통해서 시 의미 해석 뿐 만 아니라 인성교육 요소도 함께 함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대화주의와 인성교육을 연계한 시 교육모형’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라는 시에 교육모형을 실제로 적용해 보았다. 교육모형과 실제 적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모형의 외적인 부분은 내적 대화를 1단계, 횡적 대화를 2단계, 종적 대화를 3단계로 설정 하였다. 다음으로 내적인 부분은 대화주의 이론과 인성교육의 교육 요소 중에서 지(知), 정(情), 의(意)를 나타내는 요소들을 선택하였고 첫째, 내적 대화에서는 ‘ 필자와의 의미 협상으로 나를 돌아보는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필자의 생각을 유추하며 읽기’,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며 읽기’를 제시하였다. 둘째, 횡적 대화에서는 ‘동료학습자와 의미 협상을 통한 학습자간 이해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학습자간 협상을 통한 생각 발전시키기’, ‘학습자간 협상을 통한 합의점 찾기’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적 대화에서는 ‘ 교사와의 의미 협상을 통한 자아성찰의 단계’를 제시하고 하위 단계로 ‘교사와의 협상을 통한 시의 배경이해’, ‘교사와의 협상을 통한 시의 의미 조절’을 제시하였으며, 교육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학습자 스스로 교육과정 중에 점검하며 학습 할 수 있는 자기 점검표도 제시하였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시 텍스트를 단순한 의미 해석이 아닌, 의미를 다양하게 해석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신만을 생각하지 않고 나와 다른 존재도 인식하게 되며, 자신을 반성하는 과정도 겪게 된다. 그리고 학습자는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 관계를 통해서 지식의 공유, 의미의 확장 등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학습자들은 타인을 배려하고 경청하는 과정도 겪게 되고 최종적으로 다시 내면화 시켜서 자아 성찰 등의 인성적 요소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고에서 제시한 교육모형을 바탕으로 김수영 시인의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본고에서 제시한 시 교육모형을 재구성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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