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분수에 관한 교사 발달 단계별 PCK 분석 및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탐색
An Analysi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Fractions and Investigation of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on Teachers’ Career Stages 원문보기


송근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발달 단계가 서로 다른 초등학교 교사들의 분수에 관한 PCK를 비교‧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분수에 관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할 내용을 탐색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 수업 전문성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분수에 관한 교사들의 PCK는 발달 단계별로 어떠한 차이점을 나타내는가? 1) 예비교사 1학년과 예비교사 4학년의 PCK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예비교사 4학년과 초보 경력교사의 PCK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3) 초보 경력교사와 일반 경력교사의 PCK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4) 일반 경력교사와 전문가 경력교사의 PCK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나. 발달 단계가 서로 다른 교사들의 분수에 관한 PCK는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1) 예비교사 4학년의 PCK는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초보 경력교사의 PCK는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일반 경력교사의 PCK는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4) 전문가 경력교사의 PCK는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다. 분수에 관한 교사 발달 단계별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1)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2) 초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3) 일반 경력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해 분수에 관한 교사들의 PCK를 평가하기 위한 질문지를 구성하여, 초등 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사 7명을 대상으로 탐구적․질적․비교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3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 문제 1과 2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분수에 관한 발달 단계별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할 내용을 선정하고 전문가들의 검토를 받았다.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지필 평가를 통해 나타난 분수에 관한 발달 단계별 PCK는 예비교사 1학년에 비해 예비교사 4학년이 높았고, 일반 경력교사에 비해서 전문가 경력교사가 높았으나 예비교사 4학년과 초보 경력교사, 일반 경력교사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교사 교육 과정이 대학이나 대학원과 같이 제도적 형태로 제공되었을 때는 실질적으로 교사들의 분수에 관한 PCK에 영향을 미치지만, 선택적 연수의 형태로 제공되었을 때는 분수에 관한 PCK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전문가 경력교사들은 실제적으로 초등학교 전체 교사들 중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들의 분수에 관한 PCK는 예비교사 4학년을 마지막으로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오랜 시간이 지나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경력교사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하는 수학과 필수 연수 과정을 제도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발달 단계가 높을수록 자신이 가진 분수에 관한 PCK를 수업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수업 실행 과정을 통해 심화․확장해 나가는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비록 분수에 관한 PCK는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발달 단계가 높은 교사들은 이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이 더욱 높을 뿐 아니라 분수에 관한 PCK의 하위 요소인 수학 ...

Keyword

#PCK 교사 지식 교사 교육 분수 수업 전문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근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정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v, 272 p.
키워드 PCK 교사 지식 교사 교육 분수 수업 전문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