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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빅토리아 시대 노동계급의 차문화 연구
A Study on The Tea Culture of the British Working Class During the Victorian Age 원문보기


전정애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문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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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에 이르러 영국은 독자적인 차문화를 이루어 왔다. 특히 빅토리아 시대(Victorian Age, 1837-1901)에는 대중적인 차문화를 형성하였는데, 이 시기에 영국의 음료문화는 酒類 중심에서 차 중심으로 대체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차문화가 대중적으로 보편화되는 데에는 영국 노동계급의 차문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본 논문은 빅토리아 시대의 차문화가 형성되는 전반적인 배경과 그 과정,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구축된 영국 노동계급의 독특한 차문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영국 빅토리아 시대 노동계급의 차문화에 관하여 고찰하기 위해 먼저 유럽의 차문화 형성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포르투갈은 차를 경제작물로 인식한 최초의 유럽 국가였으며, 네덜란드는 동양의 차를 유럽에 수출함으로써 ‘차’라는 용어가 정착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네덜란드에서는 차가 상류계급의 고급문화로 인식되었지만 상류계층이 동양의 문물을 향유하는 데 그치고 말았다. 따라서 차문화가 하층계급까지 확산되지 못하여 보편적인 차문화의 형성을 이루는 데에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영국에 차가 도입되면서 차산업은 국가적인 육성정책에 힘입어 크게 발전하였다. 이러한 적극적인 국가의 정책과 노동자들의 성실한 근로정신은 인도와 실론의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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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lture of tea-drinking took root in modern Britain, centering around the high society. By the dawn of the Victorian age(1837-1901), commoners joined in drinking tea, forming a popular culture of tea-drinking. Tea became Victorians’ most favorite beverage after beating out alcoholic beverage.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정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문화학과
지도교수 정순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2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82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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