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the Teacher for the Prevention of the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이상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사회구성원으로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밑거름되는 교육의 현장에서 학교폭력이라는 사회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학교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이 일어난 사후에 적절한 조치와 함께 사전에 효과적인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관련 서적과 연구논문 및 간행물, 국내 단행본, 신문, 인터넷 정보, 교육부 및 교육청에서 공개한 정보를 검토하고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이론적 배경과 학교폭력의 대책과 학교에서의 예방과 학교폭력 예방활동의 1차적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의 하였다. 이러한 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첫째, 학교폭력 문제에 대하여 교사들의 소극적이고 의례적인 태도를 고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세심히 관찰하고 학교폭력의 징후가 있을 때에는 적극 개입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하여야 한다. 둘째, 학교폭력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원 연수 확대되어야 한다. 교원연수를 통해 상담 능력을 키우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에 대해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어 연수가 필요하다. 연수를 통하여 급변하는 학생들의 불안전한 심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education, where students will grow healthy democratic citizen and perform a role as a social member, School Violence occur serious social problems. To prevent school violence, we need an appropriate action after that and effective prevention program before it. This study reviews s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진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덕중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P8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83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