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ISO 품질경영시스템 실행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고객만족을 중심으로
ISO Quality Management System Running Factors on the Impact of Financial Performance t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이음석 (가천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재무관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가져온 디지털 ,모바일, 버츄얼, 그리고 퍼스널과 더불어 우리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요인은 글로벌(global)요소일 것이다. 21세기는 흔히 3C의 시대라고 한다. 고객(Customer), 경쟁(Competition), 변화(Change)의 영어 첫 글자를 따서 3C라고 불러지고 있다. 첫째, 최근 고객은 다양한 선호와 빠른 변화, 더 많은 정보의 공유, 즉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 유행이나 구매패턴이 동질화되어 가고 있으며 Seller's Market에서 Buyer's Market으로 변화되었으며 상품, 제공시기, 제공방법, 대금 지불 방법 등을 고객이 결정하고 있다. 둘째, 우리 기업들은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경쟁을 하고 있다. 영국의 철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우리의 인류 역사를 “도전과 응전”이라고 하였다. 우리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승자와 패자가 가려지고 있다. 셋째, 변화야 말로 우리 지구상에서 영원한 가치일 것이다. 그 영원한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화에 대응하고 적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화와 혁신, 그리고 도전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더욱 치열해진 글로벌 경쟁에 직면한 한국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대응은 국제표준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음석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재무관리전공
지도교수 한동협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5페이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3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