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가드너의 다중지능 분석 An analysis on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isure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다중지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 학년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성, 학년,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U광역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 T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441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초등학생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 1문항과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검사 61문항 등 총 6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다중지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 학년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성, 학년,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U광역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 T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441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초등학생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 1문항과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검사 61문항 등 총 6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ver.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 학년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었다. 여자는 음악지능, 언어지능이 높았으며, 남자는 자연지능이 높았고 학년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었다. 여가활동 유형 중에 취미 및 교양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논리수학 지능을 제외한 모든 지능에서 높게 나타났고 건강과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취미 및 교양활동 다음으로 높은 지능이 나타났다.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대부분 지능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논리수학 지능은 여가활동 유형과 차이가 없었다. 셋째, 성, 학년,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신체운동 지능과 공간 지능에서 성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신체운동 지능은 6학년 여자가 낮았고, 공간 지능은 5학년 여자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쳤으므로 여가활동이 초등학생에게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변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중․고등학생 등으로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중지능은 여가활동 유형과 관련이 있으므로 초등학생들의 다중지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및 시설 확충과 여가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대부분 지능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연구가 필요하겠으며 주로 혼자서 하는 컴퓨터 게임이나 오락을 가급적 멀리하고 보다 건전한 여가활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여가활동 지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다중지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 학년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성, 학년,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U광역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 T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441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초등학생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 정도를 묻는 질문 1문항과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검사 61문항 등 총 6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ver.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 학년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었다. 여자는 음악지능, 언어지능이 높았으며, 남자는 자연지능이 높았고 학년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었다. 여가활동 유형 중에 취미 및 교양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논리수학 지능을 제외한 모든 지능에서 높게 나타났고 건강과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취미 및 교양활동 다음으로 높은 지능이 나타났다.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대부분 지능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논리수학 지능은 여가활동 유형과 차이가 없었다. 셋째, 성, 학년,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신체운동 지능과 공간 지능에서 성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신체운동 지능은 6학년 여자가 낮았고, 공간 지능은 5학년 여자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쳤으므로 여가활동이 초등학생에게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변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중․고등학생 등으로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중지능은 여가활동 유형과 관련이 있으므로 초등학생들의 다중지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및 시설 확충과 여가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들은 대부분 지능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오락 및 사교활동을 즐기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연구가 필요하겠으며 주로 혼자서 하는 컴퓨터 게임이나 오락을 가급적 멀리하고 보다 건전한 여가활동을 선택하도록 돕는 여가활동 지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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