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통한 비속어 사용을 절제시키고, 나아가 고등학생 스스로 올바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평준화 지역인 창원시 소재의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인 창원남고등학교 1학년 11개 반 34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비속어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올바른 언어 사용 및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어 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통한 비속어 사용을 절제시키고, 나아가 고등학생 스스로 올바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평준화 지역인 창원시 소재의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인 창원남고등학교 1학년 11개 반 34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비속어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올바른 언어 사용 및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어 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수업 시간에 비속어 사용할 경우 2점씩 감점하는 관찰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실시한 이후,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변화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속어를 처음 들은 시기는 ‘초등학교 2학년’이었다.
두 번째, 비속어는 주로 ‘친구’를 통해 알게 되었고, 비속어를 주로 많이 사용하는 대상은 친구이다.
세 번째, 비속어는 주로 ‘인터넷’ 중에서 ‘온라인 게임’을 통해 알게 되었고, 비속어는 주로 인터넷 중 ‘온라인 게임’을 통해 사용한다.
네 번째, 비속어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속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속어를 처음 사용한 시기는 ‘초등학교 2학년’이다.
다섯 번째,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속어 5가지 중 1위는 ‘씨발’, 2위는 ‘존나’, 3위는 ‘병신’, 4위는 ‘개새끼’, 5위는 ‘새끼’이다.
여섯 번째, 비속어는 주로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 수업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일곱 번째, 비속어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이유 없이 나도 모르게 입버릇으로 (언어습관)’이다.
여덟 번째, 비속어를 쓰지 않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교사나 부모에게 혼날 것 같아서’이다.
아홉 번째, 고등학생의 비속어 사용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으며, 비속어 사용을 절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속어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올바른 언어 사용 및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어 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수업 시간에 비속어를 사용할 경우 2점씩 감점하는 관찰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실시한 이후, 본 연구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에 대한 변화를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수업을 통해 자신의 비속어 사용이 절제되었다.
둘째,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비속어 사용이 절제되었다.
셋째,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해 지속적인 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통한 비속어 사용 절제 결과를 비교해보면,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고, 이를 통해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해 더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통한 비속어 사용을 절제시키고, 나아가 고등학생 스스로 올바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평준화 지역인 창원시 소재의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인 창원남고등학교 1학년 11개 반 34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비속어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올바른 언어 사용 및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어 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수업 시간에 비속어 사용할 경우 2점씩 감점하는 관찰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실시한 이후,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 변화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의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속어를 처음 들은 시기는 ‘초등학교 2학년’이었다.
두 번째, 비속어는 주로 ‘친구’를 통해 알게 되었고, 비속어를 주로 많이 사용하는 대상은 친구이다.
세 번째, 비속어는 주로 ‘인터넷’ 중에서 ‘온라인 게임’을 통해 알게 되었고, 비속어는 주로 인터넷 중 ‘온라인 게임’을 통해 사용한다.
네 번째, 비속어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속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속어를 처음 사용한 시기는 ‘초등학교 2학년’이다.
다섯 번째,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속어 5가지 중 1위는 ‘씨발’, 2위는 ‘존나’, 3위는 ‘병신’, 4위는 ‘개새끼’, 5위는 ‘새끼’이다.
여섯 번째, 비속어는 주로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 수업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일곱 번째, 비속어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이유 없이 나도 모르게 입버릇으로 (언어습관)’이다.
여덟 번째, 비속어를 쓰지 않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교사나 부모에게 혼날 것 같아서’이다.
아홉 번째, 고등학생의 비속어 사용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으며, 비속어 사용을 절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속어 사용을 절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올바른 언어 사용 및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만들어 국어 수업을 실시하고, 둘째, 수업 시간에 비속어를 사용할 경우 2점씩 감점하는 관찰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실시한 이후, 본 연구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들의 비속어 사용에 대한 변화를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수업을 통해 자신의 비속어 사용이 절제되었다.
둘째,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비속어 사용이 절제되었다.
셋째,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해 지속적인 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통한 비속어 사용 절제 결과를 비교해보면,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고, 이를 통해 국어 수업과 수행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비속어 사용 절제를 위해 더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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