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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성비, 오존층, 온실효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이해도 조사 원문보기


최문영 (충북대학교 화학교육전공(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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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 교육과정의 개편과 함께 환경과목을 선택적으로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산성비, 오존층, 온실효과에 대한 개념과 상관관계에 대한 인지도가 변화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산성비의 정의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산성비의 원인 물질의 배출원은 알고 있으나 산성비의 원인 물질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였다. 산성비에 의한 피해에 있어서도 잘못된 피해사례인 탈모를 언급한 응답이 많았다. 오존층의 위치는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이 많았으나 선행연구에 비해 감소하였고, 오존층의 역할에 대해서 대기 중의 오염물질로써 온실기체인 오존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리고 오존층의 파괴로 인한 피해로 자외선이 증가하는 것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if the awareness of the students who are learning environment subject selectively about concept of and co-relationship between acid rain, ozone layer and greenhouse effect has changed compared to the precedent studies, confronting the re-organization of science curriculum. Accor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문영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교육)
지도교수 한재영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5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762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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